[현대문학] 이호철의 『소시민』연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3.06.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언

Ⅱ. 이호철의 생애

Ⅲ. 문학경향
1. 50년대 소설과의 결별
2. 인간에 대한 시선
3. 감각적 대상 파악
4. 작가 의식

Ⅳ.『소시민』연구
1. 작품 분석
2.『소시민』의의와 한계

Ⅴ. 결언

본문내용

Ⅰ. 서언

대표적인 전후세대 작가들 중 한 중심 인물인 이호철은 해방직후 북한 사회와 남한의 자본주의 사회를 직접 겪고 그 체험을 바탕으로 비교적 객관적 시선을 가지고 작품으로 엮어낸 작가이다. 본고에서는 1955년 「탈향」으로 문단에 등단한 이래 50여 년 가까이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이호철의 문학사적 행로와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소시민>1)을 살펴봄으로써 이호철 문학의 의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이호철의 생애

1932년 함경남도 원산시 현동리에서 아버지 이찬용씨와 어머니 박정화씨의 장남으로 출생한 그는 갈마국민학교를 거쳐 1945년 원산공립중학에 입학하게 되는데 그 해에 해방을 맞고, 이후 5년간 북한체제하에 생활하게 된다. 어릴 때부터 영민하고 문학에 탐독했던 그는 고3 때 교내 문학서클 책임자가 되기도 하고 갈수록 강화되어 가는 교내 분위기 속에서 소령유학생 선발에 권유받기도 했다. 1950년에 졸업을 앞두고 인민군에 동원되어 남한에서 올라온 의용군의 관리를 잠깐 동안 맡았다가 울진에서 249부대 박격포 중대에 배치, 9월 26일 북상하는 국군 선발부대와의 교전에 중대장 연락병으로 참가, 정찰을 나갔다가 먼저 후퇴한 중대에서서 이탈, 며칠 후 양양 남대천에서 포로가 되었다. 흡곡에서 자형을 만나 풀려나고 12월 초 단신으로 LST를 타고 월남했다.

<중 략>

소시민은 작가가 자기 세계를 확고히 하는 과정에서 산출된 역작이다. 초기의 감상에서 벗어나 작가 특유의 천성과 가치관이 현실에 뿌리내리는 과정에서 산출된 작품이다. 화자의 흔들리는 시선이나 태도는 고향에 대한 상실감과 연결되어 있지만 한편에서는 주변에 대한 냉엄한 시선을 늦추지 않는다. 소시민이 일견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두 시선이 착종되어 드러난 데 원인이 있고 그것이 때로는 신변 잡기와도 같은 장황하고 세말적인 대목을 낳게 된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 특유의 생래적인 감각과 직관력은 전후 한국사회의 심층구조를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다. 소시민의 인물들은 전후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이들의 모습이 곧 전후 사회의 소시민화 과정을 상징하는 것이다. 그러나 작가의 직관력에 바탕을 두고 있는 까닭에 소시민에서 현실에 대한 거시적 시각이나 전망을 찾기는 쉽지 않다.22)

참고 자료

이호철정호웅김민숙,『 이호철 문학앨범-탈향에서 귀향까지』, 웅진출판주식회사, 1993.
천이두 외, 『이호철 소설의 일반론 및 작품론』, 새미, 2001.
박홍일, 「이호철 풍속소설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2.
김원철, 「이호철 소설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8.
김승환, 「이호철의 「소시민」론」, 충북대 개신어문학회 논문, 2002.
이호규 외, 『이호철 소설연구』, 새미, 2001.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60년대 문학연구』, 예화, 1993.
이호철, 『한국소설문학대계 39』, 동아출판사, 199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문학] 이호철의 <소시민> 연구 5 페이지
    Ⅰ.서론 이호철은 1950년대 6?25전쟁 당시에 인민군으로 참전했다가 포로가 되었으며, 일시 풀려나 고향에 돌아갔으나 다시 단독으로 월남했다. 1932년에 함경도 원산에서 태어난 그가 고향을 버린 것은 자세한 정황을 이해..
  • [현대문학] 장용학 연구 -『원형의 전설』을 중심으로 8 페이지
    一. 서론 1950년대 한국의 역사적 상황은 전쟁, 분단, 정치적 혼란 등으로 사회변동의 진폭도 크고, 그 파장 또한 긴 시기였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이 문학적 상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여 전후문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나타났..
  • [현대문학] 장용학의 <원형(圓形)의 전설(傳說)> 연구 5 페이지
    Ⅰ. 들어가며 장용학은 1950년대 후반에 활발히 작품활동을 한 작가로 그의 소설이 갖는 형식과 내용상의 특이함으로 인하여 한때 매우 주목받던 작가였다. 그는 1949년 12월 하순, 연합신문에 <회화>를 연재하면서부터..
  • [현대문학] 전영택의 <화수분> 연구 5 페이지
    Ⅰ. 들어가며 늘봄 전영택(田榮澤)은 작가로서는 드물게 목사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로 그의 작품에는 인도주의에 바탕을 둔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을 남겼다. 그는 문학의 출발부터 나라와 민족의 형편이 고르지 못한 시대와 환경..
  • [현대문학] 조명희의 ‘낙동강’ 연구 7 페이지
    Ⅰ. 들어가며 포석(抱石) 조명희(趙明熙)는 계급 분화의 문제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지배계급에 대한 전투적인 반항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카프 문예운동의 정치성을 작품으로 형상화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인 작가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