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유리창

등록일 2002.12.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감상과 해설>
-유리와 유리창의 놀라운 차이
-시 해석을 위해서 자식을 죽이지 말자
-표기법과 시의 정서

본문내용

<감상과 해설>
-유리와 유리창의 놀라운 차이
저는 이 작품에 대해서 불만이 좀 있습니다. 아니 작품에 대해서보다 이 작품의 논자들에 대해서 불만이 있습니다. 우선 작품을 봅시다.
제목이 유리창인데 본문의 첫 어휘는 유리입니다(김상욱). 유리창이 더 인간적 냄새가 묻어나오는 어휘이지요. 유리는 물건이라는 느낌이 강하고 유리창은 우리 삶의 환경 가운데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대상입니다. 창이 인간에게 얼마나 깊은 정서적 울림을 주는 지 설명하는 것보다 여러분이 그냥 지금 앉아 계신 곳에서 창을 들여다 보는 게 낳을 겁니다. ……
유리창은 인간이 만든 집이라는 구조물 가운데 안과 밖을 연결하는 가장 경제적인 통로로 설계한 부분입니다. 창은 처음에는 동굴의 입구 쯤으로 시작 되었을 겁니다. 유리를 사용한 것은 3천년 넘는 역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리창을 만든 것은 기원 후 3세기 경이라 합니다. 창은 안과 바깥의 경계이지요. 창에 유리를 끼운 것은 단지 실용적 목적이었을테지만 인간은 거기에 감정을 집어 넣었지요. 실용을 위해 끼워 놓은 유리에 다가가 입김을 불고 그것을 하나의 의지물 삼아 머리를 기대고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유리창이라는 언어의 내포가 점점 넓어졌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시`유리창` 지도안 8페이지
    2006학년도 시범수업 국어과 교수 ? 학습 과정안 일 시 장 소 대 상 시범교사 지도교사 연구주임 교감 교장 1. 단원명 (1) 대단원명 : 국어(상) 6. 노래의 아름다움 (2) 소단원명 : (4) 유리창 2.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대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 작품 읽기 방법의 재검토 (1) : 정지용 시 「유리창(琉璃窓)」 읽기의 반성 (Reflecting on the reading of Ji-Yong Chung`s poem, "A Glass Window") (Reflecting on the reading of Ji-Yong Chung`s poem, "A Glass Window") 19페이지
    The poem "A Glass Window" by Ji-Yong Chung printed on a Korean literature textbook implies that the poet wrote this poem after losing his son. Theref..
  • 정지용의 시 [유리창 1]을 읽고 5페이지
    정지용의 시 <유리창 1>을 읽고 1. 들어가면서1 2. 시 제재의 활용1 (1) 시 전문1 (2) 제재의 내용 구성 2 (3) 제재의 활용 방안2 3. 시 <유리창 1>의 가치 - 감정의 절제를 통한 시상의 승화3 4. ‘유리창’이 갖는 기능과 의미4 *참고 자료5 ..
  • 정지용,「유리창 1」분석 4페이지
    정지용,「유리창 1」 유리창 1 정지용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치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寶石)처럼 박힌다. 밤에..
  • 유리창 감상문 3페이지
    유리창(琉璃窓) I 정지용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치고, 물 먹은 별이,반짝,보석(寶石)처럼 박힌다. 밤에 홀로 유리(琉璃..
  • 정지용의 유리창2 3페이지
    정지용, 「유리창2 (琉璃窓 2)」작품연구 1.「유리창2 (琉璃窓 2)」전문 내어다 보니 아조 캄캄한 밤, 어험스런 뜰앞 잣나무가 자꼬 커올라간다. 돌아서서 자리로 갔다. 나는 목이 마르다. 또, 가까이 가 유리를 입으로 쫏다. 아아, 항안에 든 金붕어처럼 갑갑하다...
  • 정지용 유리창 분석 7페이지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학교육 정지용의 '유리창' 유 리 창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어린거린다. 열없이 붙어 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히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백..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 유리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