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론] 마르크스 주의의 법적해석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2장 계급억압도구로써의 법
제3장 이데올로기와 법
제4장 토대와 상부구조
제5장 법의장래
제6장 계급투쟁과 '법의지배'

본문내용

1. 곤경에 처한 급진주의자들
사적유물론은 어떻게 자본주의사회가 자기 자신을 유지시켜 나가게 되는가에 관한 하나의 이론을 제공해 주는 동시에 결국 그 종말을 가져올 혼란의 원인을 밝혀 준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는 전세계적인 혁명운동의 가장 중요한 이론적 중추로 작용하고 있는 근대사회에 대한 비판적 분석의 주요체계를 제공해 주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혁명이론에 의하면 이에 따라 프롤레타리아가 계급지배의 구조 내에서 자신이 차지하는 지위를 자각하게 되면 결국 그들은 하나의 계급으로 단결함으로써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을 변혁시키기에 이르다는 것이었다. 마르크스는 이러한 혁명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역이데올로기와 전 혁명적 실천을 결합시킴으로써 발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두 가지 측면은 혁명의 성공을 위해 불가결한 조건들이었던 것이다.
유물론적 이데올로기의 결과, 마르크스주의는 필수적인 혁명의식의 발전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추진해야할 최선의 조치를 선택·결정하는 혁명적 당에 대해서 하나의 프리미엄이 부여되게 된다. 마르크스주의자들로서는 이행과정의 일반적 형태를 인식하고 사회의 궁극적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이 대변한다고 주장했던 것은 노동계급이었고 따라서 이들의 처지를 개선시켜줄 법에 관한 한, 급진주의자들로서는 아무리 부르주아 국가제도를 불신한다고 해도 정작 그러한 입법에 반대할 수 없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