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한국전쟁과 손님

등록일 2002.11.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틀밤을 꼬박새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황석영의 손님과 김원일의 슬픈시간속의 기억에 담긴 내용을 통해 한국전쟁을 연관시키고 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면서
2.황석영의 『손님
3.김원일의 『슬픈 시간의 기억』
4.한국전쟁과 손님

본문내용

4.한국전쟁과 손님

어쩌면 그랬을런지도 모른다. 이 두 소설을 읽고 내가 생각한 관계(?)는 주인과 손님이라는 것이다. 다소 추상적으로 들릴런지는 모르겠으나...우리 역사에 있어서의 맑시즘과 기독교라는 손님...그리고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죽음이라는 마지막 순간에 섰을 때 자기 스스로를 자기 인생에 손님이였다고 느끼는 점에서 이 두 소설은 우연히 연결된다고 보기만은 어렵다.

두 소설 모두 한국전쟁과 관련되어 그때의 상황을 배경으로 기술되어 지고 있으나, 한 소설은 역사적 사건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내어 감으로써, 다른 한 소설은 그 시대를 거쳐 살아왔던 사람들의 마지막 순간을 보여줌으로써 한국전쟁과 손님이라는 나의 생각을 굳히게 만든다.

어쩌면 『슬픈 시간의 기억』에서 슬픈 시간이라는 것이 바로 그 한국전쟁의 시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손님』에서의 손님이라는 것이 자신의 마지막 순간에서 자신이 살아왔던 과정을 돌이켜볼 때 그 때 자기 자신이 자기 인생에서 '주인'되지 못하고 결국은 '손님'역할 뿐이였음을 말해주는 것은 아닐까?

결국 우리 역사에서 그러한 서양의 이데올로기는 손님 이였을 뿐이였다. 하지만 우리는 그 손님으로 인해 주체성을 잃고 너무나도 큰 아픔을 앉고 살아가고 있다. 한 인간의 삶에 있어서도 그렇다. 자신의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자신이 살았던 삶중에 자신이 주인이였던 적은 몇 번이나 될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