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관혼상제

등록일 2002.11.01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Ⅱ. 관례
(1) 첫 참배
(2) 첫 명절
(3) 단오절
(4) 시치고산
(5) 성인식
(6) 노인들의 장수 기념일

Ⅲ. 혼례
(1) 일본의 결혼방식 변천
(2) 결혼을 약속하기까지
(3) 결혼 절차
(4) 축의
(5) 결혼기념일

Ⅳ. 상례
(1) 전체의 흐름
(2) 장의의 관례

Ⅴ. 제례
(1) 신사(柛社)
(2) 마쯔리

Ⅵ. 느낀 점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동물들 가운데에서도 혼자 살아갈 수 없어 떼를 지어 살아가거나, 어느 정도의 조직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의 사회생활이나 인간이 이루고 있는 복잡 다양한 사회 제도와는 비교할 수 없는 정도로 단순 한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한 사회의 언어, 지식, 기술, 예술 등을 배움으로써 자기가 속한 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관례를 거치며 진정한 사회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게 된다.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가정을 꾸리게 된다. 이때 혼례를 치르게 된다. 가까운 사람이 돌아가셨을 때는 상례를, 그리고 그 이후에는 여러 목적과 기념일에 제사를 지내게 된다.
유학에서는 관례, 혼례, 상례, 제례를 인간이 지켜야할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관혼상제의 기본적인 모습은 볼 수 있다. 하지만 동아시아권에서는 일찍이 중국에 성립된 유학을 바탕으로 큰 영향을 받았기에 그 체계가 여느 국가들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하다.
또한 같은 동아시아권이라도 그 특성과 형식은 제각기 다른 점을 보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동아시아의 국가들 중 일본의 관혼상제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해보았으며, 이제 일본의 관혼상제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