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의 시학, 기억의 시학

등록일 2002.10.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정일의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중에서 현대인의 물질만능주의와 관련되어 생각해보았습니다. 특히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메멘토등과 연관시켜 나는 누구인가? 현대인은 돼지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에 관한 문제를 생각해보았습니다. 현대인의 물질만능주의, 물화 현상은 영화 트루먼쇼와 현대 광고에도 연관성이 있는데 영화와의 관련성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메일 주시면 보충자료를 드리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게오르크 루카치의 물화 : 나는 인간이지만 인간이 아니다.

오늘날 인간은 상품이 되어 있다. 그러나 상품이 되었으면서도 그는 자신이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물건이 된 인간, 상품이면서 인간임을 기억하는 상품- 이것이 루카치가 평생을 두고 추구한 현대적 변신의 주제이다. 이 주제가 현대문학의 상상력과 이론의 충동을 자극하게 되는 것은 그 속에 분열, 인지, 극복이라는 세 가지 갈등의 계기가 모두 들어있기 때문이다. 물건으로서의 인간은 그를 물건이게 하는 조건을 제거하지 않는 한 인간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인간 회복 운동은 분열의 조건과 경험에 대한 인지내용을 전제로 한다. 그는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이야기는 현실원칙을 부정하고 쾌락원칙을 추구한다. 기억의 시학은 인간 회복의 시와 서사를 낳는다. 이 서사를 출발시키는 계기는 인간 상실이라는 상처이고 그것을 지속시키는 힘은 사어를 치유하려는 의지이며 그것을 이끄는 길잡이는 인간 회복의 꿈이다.

참고 자료

도정일,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1페이지
    맨 처음‘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라는 제목을 접했을때는‘왜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할까?무엇이 못가게 막는걸까?’라는 의문을 품게되었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이해할수 있게되었다. 이 책은 생태환경에 관한 인류의 비뚤어진 인식..
  • 영화 ‘피에타’속에서 나타나는 자본주의 사회의 모습들 5페이지
    스스로 나를 영화 ‘매니아’라고 말 할 정도는 아니지만, 어쨌든 수많은 논란을 불러온 그의 작품이 궁금하기도 하였거니와 한창 마르쿠제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고 있었던 터라 어쩌면 도움이 될 것도 같아 이번 기회에 한 번쯤 김기덕..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전략 21페이지
    1919년 단성사에서 상영된 의리적 구투로부터 시작된 한국의 영화 시장은 60년대 잠시 황금기를 맞이한 이후 계속해서 외화와의 경쟁에 밀려 침체기를 걷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한국 영화는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CJ CG..
  • ‘비버’를 통해 우울증을 그려내다 5페이지
    한때 성공적인 회사를 경영하던, 책임감 있는 가장이던 월터 블랙(멜 깁슨)은 지독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이 남자는 우울증치료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다해보았지만 도통 치료되지 않는다. 자신을 추스릴 맑은 정신이 없는 월..
  • 영화 하렘 감상문 2페이지
    이 영화는 18세기말 오스만터키제국의 쇠퇴기를 배경으로, 한 여인의 인생을 통해 그 당시 이슬람 문화를 보여준다. 아름다운 미모를 가진 에이메이는 자유적인 의지의 여성으로 우여곡절 끝에 수도원을 떠나 무도회에서 세바스찬이라는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