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페스탈로치에 대하여

등록일 2002.10.0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정영근 외 3명-문음사
페스탈로치-막스 리트케-이온화 옮김-한길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외 3명-동문사

이 세권의 책에서 페스탈로치의 삶을 요약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페스탈로치에 대해서 깊이 있게 정리된 책을 적절히 정리하였습니다.
페스탈로치가 처음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시간부터 숨을 거둔 그를 향해 세인들이 적어준 묘비명까지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의 생애는 겉으로 보기에는 실패와 좌절의 연속이었던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엄청난 교육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후세의 교육이론가와 교육실천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우리 교제에 나오는 페스탈로치에 대한 평가이다. 교원의 성과급 제도가 있는 우리 나라 교육 현실에서 참으로 머리가 숙여지는 인물이라고 생각이 된다.
페스탈로치의 생애를 짧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외과의사 였으며, 그의 어머니는 부유한 집안 출신이었던 것 같다. 아버지인 요한 밥스타인은 페스탈로치가 다섯 살을 막 넘겼을 무렵에 세상을 떠난다. 그래서 페스탈로치는 그의 어머니의 손에서 크게 되었으며, 목사였던 할아버지 안드레아스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그래서 목사가 되려고 시도하기도 했으나, 그 당시에 유행하던 루소의 에밀이나 사회계약론등의 영향을 받아 진보적인 애국단에 들어가 반정부적인 활동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절친했던 친구 메날크가 세상을 떠나면서 페스탈로치에게 그의 길을 수정할 것을 권고 받고, 연상이지만 사랑하는 연인 안나 슐테스를 만나면서 그는 그의 삶의 청사진을 바꾸게 된다. 그녀와 결혼하기 위해서 부농이 될 수 있는 계획을 장인 장모에게 제시하고 뮐리겐에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고 꿈꾸었다. 그러나 풍족한 삶은 단지 꿈에 불과했던 모양인지 그는 결혼 후 노이호프로 이사해서 농사를 지었으나 실패한다. 도시인으로 살아온 그에게 너무 광대한 농사는 물의였던 모양이다. 또, 그는 성격적으로 급하고 꼼꼼하지 못해서 사업에 잘 어울리지 않았다.

참고 자료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정영근 외 3명-문음사
페스탈로치-막스 리트케-이온화 옮김-한길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외 3명-동문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