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 신화 감상문

등록일 2002.01.16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본론
Ⅰ. 문화적 신화
Ⅱ.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화
Ⅲ. 교육의 실제에 대한 신화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며
신화란 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 의해 참인 것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신념이다. 역사를 통해 인간의 각 세대는 각각 그 세대 나름의 신화의 희생자가 되어 왔다. 이렇게 인간의 모든 일에서 신화가 그토록 역작용적인 데에는 신화가 갖고 있는, 즉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고, 빈번한 이원론적 표현, 때때로 내포된 다소간의 '참', 인간의 행동을 정당화시키고 자주 제도화되는 이 다섯 가지의 특징 때문이다. 신화는 발전을 위한 생동하는 대안의 탐색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 사회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은 심대하다.
신화가 제일 먼저 불식되어야 할 곳은 교육자들 자신쪽에서 부터이다. 성숙된 책임 있는 교육전문직이 되려면 결코 신화와 같은 것에 기초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전문직에서 신화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이 책은 행동이 어떠한 신화 위에서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분명하게 밝히는 것에 중점을 두며 씌어졌다.
본론
Ⅰ. 문화적 신화
< 현대사회는 경쟁사회이다.>
우리는 우리 사회의 경쟁적인 특징에 몰입되어 있고, 또 우리 자신을 필연적으로 경쟁적인 사람으로 생각하기를 더 좋아할지도 모르지만 지난 100년 동안에 이루어진 수많은 산업 및 과학발전이 가져다 준 순수한 영향은 우리 모두를 서로서로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되게끔 만들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