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와 문화

등록일 2001.04.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본문
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던 나는 이번 학기에 동양의 역사와 문화를 수강 신청하면서 평소 알지 못했던 공부를 하게 된다는 기대가 많이 되었다. 동양의 역사는 중국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 중국은 동아시아의 대부분의 영토를 차지하면서 동양의 역사와 문화를 이끌어 나갔다. 우리가 중국의 역사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부분이 중국과 그 이민족의 문화의 형성과 깊이 관계되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역사는 이민족의 역사이고 문화 또한 이민족과 한족의 대립으로 이룩된 오랜 관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유구한 역사이다. 우리 민족이 오래 전부터 이룩해온 불교와 유교의 전통이 중국에 있기 때문이다.
난 이번 독후감에 수업 교재로 채택된 동양의 역사와 문화를 읽었다. 독후감과 아울러 이 책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해 보려 한다. 이 책은 크게 중국 역사의 이해와 중국 문화의 이해로 나뉘어져 있다. 중국의 역사의 이해에는 중국인의 역사 인식, 중국인의 특징, 중국의 정치 제도, 중국의 역사 인식으로 되어 있고 2부에서는 중국인의 여성과 지위, 사대부의 생활, 종교 등이 나타나 있다. 난 이중에서 중국사의 특징과 중국의 종교에 대해서 논하려고 한다.




2.본문

중국사를 논할 때 춘추전국 시대에 공자가 저술한 춘추를 높이 평가한다.
춘추는 기원전 6세기에 저술된 것으로 후대 역사서술의 전통과 모범이 되었고 후에 한 대의 사마천이 사기의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역사에서 특히 중시한 것은 의로서, 사가는 죽음을 무릅써서라도 반드시 의를 지켜야 한다고 믿었다. 이것이 소위 춘추필법으로 후세의 사가들은 이런 공자의 의미를 계승 확대 시켰다.

참고 자료

민두기 편 ‘중국의 역사인식’ (창작과 비평사 1985)
탁용국 편 ‘중국사학사대요’ (심구당 1986)
박혜숙 편 ‘사마천의 역사인식’ (한길사 1988)
김선자 편 ‘중국신화전설’ (민음사 1992)
김인숙 편 ‘중국도교의 여성관’ (호서사학회 1994)
도광순 편 ‘신선사상과 도교’ (범우사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