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가지 사고모에서 본 체벌

등록일 2000.09.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구성 -- I. 여섯가지 사고모를 쓰고 본 체벌
II. 나의 결론
III. 느낀점


본문내용

지금까지 체벌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입장에서 생각하며 기술했다. 이런 다양한 측면을 살핀 후 생긴 나의 결론은 체벌이란 필요악이라는 것이다.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교육 개혁이 되어 학급 인원수가 줄고 교사가 아이들에게만 전념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이상인 것이다. 지금의 현실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체벌을 필요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교사의 역할과 사고라 여겨 진다.
교사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높게 인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아이들의 생활을 즐겁게 하거나 슬프게 하는 등, 의도한 데로 끌어올 수 있는 대단한 능력을 가진 존재로서의 우리를 알아야 한다. 이것을 언제나 가슴 속에 새기고 있어야 하며 만약 정말 피하다 못해 체벌을 할 때는 여러 가지를 유의해서 해야 한다. 우선 아이에게 무엇 때문에 처벌을 받는 것인지를 설명해 주어야 하며 그전에 한 번쯤은 다른 방법으로(직접 말하는 방법) 행동 개선을 요구해야 한다. 또한 다른 아이들 앞에서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아이의 심리를 잘 고려해서 해야 하며 체벌 후 아이와 정감있는 대화를 통해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 물론 이것 역시도 이상적인 측면이 없진 않으나 교사의 사명감과 열정만 따라준다면 마음 먹기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이 모든 교사들에게 인식이 되고 행해질 때 요즘 터져나오는 체벌의 부작용은 소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