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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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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조세희
독후감
356
책소개 1970년대 우리 인문주의와 심미적 이성의 한 절정을 보여준 한국문학의 대표작,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978년 6월 초판이 발행된... 긴 세월이 흐른 후에도 그 난장이들의 소리에 젊은이들이 귀를 기울이는 이유는, 『난쏘공』이 시대 문제의 핵심, 인간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갔기...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독서기록장 독서감상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독서기록장 독서감상문
    서울특별시 낙원구 행복동. 이 동네이름에서 절실한 빈민계층의 바램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아버지를 난쟁이로 옳게 보았지만 그 밖의 것들은 하나도옳지 않았다. 다섯식구의 목숨을 걸고 까지 말한 이 말은 당연한 것이었다. 전쟁만 같았던 그들의 생활에서도 잘 이겨낸 어머니께서 이것만은 참을수 아니 실제로 피할수 없는 것이었다. 여느때와 다름없이 보리밥에 까만 된장, 그리고 시든 고추두어개, 조린감자로 아침식사중 내려진 철거 계고장. 아마 이것은 언젠가는 올리라 미리 짐작했나 보다. <중 략> 벌써 30년이 넘은 지금 급속도록 발전한 경제와 사회에는 그 때 당시 국민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겪어온 인내의 산물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지금 어딘가에도 그때 보다 더 참혹한 삶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적잖이 많을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5.12.22| 2 페이지| 7,000원| 조회(228)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서평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서평
    ‘폭력’을 주제로 삼은 글은, 그리고 그 글을 쓰는 작가는 문학으로서의 예술성과 함께 특별한 메시지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시대에 대한 고발이든, 세대에 대한 희망이든 그 메시지가 용감하기를 바라는 기대도 있다. 이러한 자세로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연작을 읽었을 때, 그 감정은 슬픔과 절망을 넘어서 분노에 이르기도 했다. 조세희 작가의 작품에 드러나 있는 지난 시대의 모습, 우리의 기성세대가 겪었던 아픔이 날카로웠기 때문이다. 반면에 문장은 정교하고 아름다웠다. 덕분에 이 작품을 통해 기대했던 희망과 고발의 메시지를 얻는 것을 넘어서 지난 시대의 고통에 대해 더욱 생생한 간접체험을 할 수 있었다. 먼저, 연작의 첫 번째 이야기인 ‘뫼비우스의 띠’는 내화와 외화가 인물, 배경 등이 특별한 통일성을 보이지는 않지만, 뫼비우스의 띠가 가지는 성질로 하여금 절묘하게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외화에서 수학 교사는 처음에 누가 얼굴을 씻을 것인지 묻는다. 이것은 선과 악을 구분하려는 의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함께 굴뚝에 들어가서 한 사람만 더러울 수는 없다고 말하며 전제 자체를 부정하면서,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내화의 꼽추와 앉은뱅이에게도 대입해 볼 수 있다. 꼽추와 앉은뱅이는 철거민으로 사나이에게 입주권을 사기당하고 쇠망치를 든 사나이들로부터 집도 모두 무너지게 된다. 누가 봐도 이들은 약자이고 피해자로 보인다. 그들의 가족을 묘사하는 부분에서는 현실에 무기력하게 피해를 입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움을 극대화 시킨다. 그러나 내화의 후반부에서는 앉은뱅이가 사나이의 차에 휘발유를 뿌려 차를 태우고, 사나이 또한 그 안에서 죽었을 것이라 암시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범죄를 공모했지만, 꼽추는 그런 앉은뱅이와 같이 가지 않고 사범을 따라간다고 한다. 과연 살인이 나쁜가? 사기가 나쁜가? 본인은 이것을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뫼비우스의 띠를 떠올렸다.
    독후감/창작| 2021.03.28| 6 페이지| 5,300원| 조회(219)
  •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서평][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독서감상문]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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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12개의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연관성을 지니는 연적 단편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첫 단편인 뫼비우스의 띠 는 어는 교실의 수학 시간에서 시작한다. 두 아이가 굴뚝 청소를 한다. 한 아이는 얼굴이 새까맣게 되어 내려왔고 또 한 아이는 멀쩡한 얼굴로 내려왔다. 누가 얼굴을 씻을 것인가. 학생들은 더러운 아이라고 답한다. 누가 얼굴을 씻을 것인가. 학생들은 더러운 아이라고 답한다. 선생은 아니라고 말한다; 얼굴이 멀쩡한 아이는 더러운 아이의 얼굴을 보고 자기 얼굴을 보고 자기 얼굴에도 그을음이 묻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노릇 아닌가. 선생은 다시 묻는다. 누가 얼굴을 닦았을까. 그러나 학생들은 이번에도 정답을 맞히지 못했다. 선생은 말한다; 두아이가 똑같이 굴뚝을 청소하고서 한 아이만 얼굴이 깨끗하다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이 문답은 언뜻 보기에 무슨 넌센스 퀴즈 같지만, 이 연작 전체를 관류하는 논리적 뼈대가 된다. 세상은 잘못된 물음틀로 사람들을 현혹하기 쉽다. 고정 관념을 버려야 제대로 볼 수 있고, 모순덩어리인 이 세상의 문제들은 그 힘에 의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소설은 겉보기 현상을 제시하고 그것을 곧이어 뒤집어 보이면서 그 현상의 진정한 의미를 묻는 수법을 자주 동원한다. 굴뚝 이야기에 이어 제시되는 난쟁이와 곱추의 방화 살인극이 그렇고, 몸을 팔면서 자기 집문서를 훔쳐 오는 소녀가 그렇고, 악덕 기업주를 죽이려다 착각해서 그 동생을 찌르는 노동자의 이야기가 그렇다. 못 가진 자들이 저지르는 살인, 방화, 매춘, 도둑질로 이 소설은 가득 차 있다. 물론 이런 설정은 현실에서도 이런 범죄 행위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거의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점에 터잡은 것이다. 하지만 조세희는 이런 현상이 단지 겉보기 현상에 불과하다고 곧이어 말한다.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음을, 죽지 않기 위한 몸부림이 범죄로 나타나게 됨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줌으로써 조세희는 겉보기의 선과 악을 뒤집는다. 그들을 이 모든 범죄로 몰아가는 힘은 바로 가진 자들의 횡포와 약탈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렇게 해서 겉보기에 ꡒ횡폭하고 잠재적 범죄자고 무식한ꡓ 노동자들은 더없이 선량하고 도덕적인 사람들로 반전된다. 이와는 반대로 자본가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남의 것을 빼앗으며 그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도덕과 법을 깔아 뭉개는 악한으로 바뀌어 버린다. 이 뒤집기는 살인을 하고 감옥에 갇힌 난쟁이의 아들 영수가 감옥 ꡐ안ꡑ과 감옥 ꡐ밖ꡑ을 뒤바꿔 버리는 논리에서 극에 달한다. 그리고 뫼비우스의 띠니 클라인씨 병이니 하는 위상 수학적 개념과 맥을 같이 한다. 물론 이런 논리적 역전을 거치더라도 살인과 방화에 대한 비난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져 버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 작품에 넘치는 고도의 서정은 그 비난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그 서정성은 사람을 묶어 놓은 채 불을 지르는 장면, 난투극과 투신자살, 칼로 사람을 살해하는 장면에서 피비린내를 삭제시켜 버린다. 심지어는 ꡒ난쟁이라는 신체적 기형마저도 아름답게 느껴진다.ꡓ
    독후감/창작| 2007.01.07| 7 페이지| 5,000원| 조회(669)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난쏘공][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쏘공) 독서감상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난쏘공) 독후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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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에 `뫼비우스의 띠` 이야기와 함께 탈무드에 나오는 짧은 우화가 소개된다. 두 아이가 굴뚝청소를 했는데 한 아이는 얼굴이 깨끗했고 다른 아이는 지저분했다. 그럼 그 중 어느 아이가 얼굴을 씻었을까 하는 물음을 던지는 이야기였다. 난 탈무드에서의 `깨끗한 아이가 씻는다`는 대답은 꽤 예리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것은 오래된 고전 속의 우화적인 가르침일 뿐, 중요한 상식 하나가 빠져 있었다. 두 아이가 똑같이 굴뚝을 청소했다면 한 아이만 얼굴이 더러워 질 리는 없는 것이다. 첫 페이지에 등장하는 이 `뫼비우스의 띠` 이야기는 이런 점에서 모순적인 현실을 꼬집어준다. 두 아이가 똑같이 청소를 했다면 똑같이 얼굴이 더러워지는 것이 상식적으로 가능한 현상이지만 실제로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1970년대도 그렇지만 여러 분야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진 오늘날도 사회는 상식적이지 못하다. 난장이와 거인이라는 계층은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결과가 같지 않다. 아니, 처음 시작하는 위치부터 격차가 있으므로 똑같은 행동조차 하지 않는다. 난장이는 난장이다운, 거인은 거인다운 행동을 하는 것이다. 안과 밖이 구분 없이 돌아가는 뫼비우스의 띠, 그것의 움직임은 끝나지 않는다. 끝이 없는 것이다. 안과 밖의 경계도, 끝도 없는 뫼비우스의 띠, 그것은 모순의 덩어리이지만 아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한 번 꽈서 붙이면 되는 것이다. 우리의 사회는 뫼비우스의 띠 같은 움직임을 계속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난장이는 몇 번을 거듭해도 키가 자랄 수 없고 거인은 아무리 멈춰 있어도 키가 자라가는... 단지 난장이와 거인의 차이는 종이를 한 번 꼬아 붙인 것뿐인데 말이다. 이야기에서 집은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대립이 소설에서 보여지는 갈등 문제이다. 난장이 일가가 천 년을 걸려서 지었다는, 그만큼 절대적인 가치를 가졌던 집이 위기에 오르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가진 자든, 못 가진 자든 사람에게 `집`은 얼마나 큰 의미인가 1970년대를 살았던 소외계층들이 입은 피해가 어디 집 뿐이었을까 싶기도 하지만 `집`이 다른 모든 것을 대표해 주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살아온 터전을 위협 받는 마당에 다른 어떤 생활이 온전할 수 있을까 집은 단순한 터전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결국 그것은 가치의 대립인 것이다. 그것은 난장이 일가의 집에 대한 애착이 드러나는 문장을 보면 알 수 있다. 난장이들에겐 보금자리였던 집이 사회에서는 철거 대상으로 여겨진다는 것. 이러한 가치, 생각의 충돌이 모든 것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한 가치의 대립이 일어나던 사회가 70년대였고 그 당시엔 소외계층의 가치들은 합법적이지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서는 시점이 바뀌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독후감/창작| 2007.01.07| 5 페이지| 5,000원| 조회(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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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세희가 생각한 주된 독자층이 중간층이었다면 어떻게 되는가. 우리 나라의 작가가 그렇듯이 독자 역시 중간층이 거의 대부분이라면, 그들이 읽을 문학이란 그들의 감수성과 세계관을 상정하고 시작하는 일이 정당하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조세희의 뒤집기 전술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반성하는 중간층 인물 ꡐ신애ꡑ를 등장시키고, 그로 하여금 우리도 난쟁이라고 고백하도록 만드는 것은 이렇게 생각하면 매우 시사적이다. 또 그가 이 연작 중에서 제일 먼저 발표한 작품이 바로 신애가 등장하는 〈칼날〉이었음은 그가 이 작품에서 중간층 인물에 대해 얼마나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단적으로 말해 준다. 중간층은 노동자에 대해서는 우월감과 연민을, 그리고 자본가에 대해서는 선망과 비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 분열적이고 복합적인 인식은 서로 모순된 감정이지만 중간층의 계층적 특성 자체에서 비롯된 당연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조세희는 바로 이 지점, 중간층이 지닌 노동자와 자본가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곧 뒤집어 보여 준다. 노동자들을 예비 범죄인쯤으로 간주하는 편견이란 근거 없음을 알려주고, 반면에 자본가들의 비인간성을 손에 잡힐 듯한 생생함으로 그려 보임으로써 그들이 결코 선망의 대상일 수 없다고 강조한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노동자에 대한 연민과 자본가에 대한 비판력을 강화시켜 준다. 그럼으로써 동요하는 중간층 독자들에게 옳은 길, 가야 할 길을 보여 준다. 물론 앞서 살핀 바대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보여 주는 한계는 분명히 있고 그것은 작가 조세희의 세계관적 한계에서 비롯됨도 분명하다. 그러나 조세희에게는 그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잘 하도록 북돋는 일이 당연하고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에서 더없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중간층 작가로서 조세희가 자신의 주된 독자를 중간층으로 상정함으로써 거둘 수 있었던 성과 중 가장 커다란 것이라면 물론 그들에 대한 강력한 설득력을 꼽을 수 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중간층의 기대 지평이라는 현실에서 시작한다.
    독후감/창작| 2007.06.27| 6 페이지| 5,000원| 조회(958)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비평, 감상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비평, 감상문
    밥 먹는데 15분, 한시간에 7,200걸음. 정상적인 사람의 기준으로 15분 내에 밥을 삼키고, 한 시간에 7,200걸음을 뛰어다니는 일. 그 것이 가능할까? 감히 상상조차 하지 못할 일은 소설 안에서도, 40년 전에도 우리의 가족, 친척이 직접 겪었던 일이다. 1975년 발표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연작소설로 난장이 가족 일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들을 등장시켜 70년대 도시 재개발로 인한 한 가족이 어떤 고통을 겪는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같은 광주대단지사건을 배경으로 쓰여진 소설이며, 각 편마다 내용은 모두 이어지고 있는데, 상류층 자본가(윤호) – 중류층(신애) – 하류층(난장이-김불이네 가족)의 시점이 교차된다. 소설 속에서 난장이는 철저하게 소외된 사회적 약자이다.
    독후감/창작| 2015.07.11| 2 페이지| 5,000원| 조회(848)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Ⅰ. 서론 조세희의 소설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 이루어진 산업화의 결과로 발생된 경제적, 사회적 계급에 관하여 작성한 소설이다. 한국은 1962년 “제 1차 경제개발계획”의 실시로 경제적인 근대화와 공업화, 산업구조의 고도화가 추진되었다. 그를 통하여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산업화 시대로 진입하였고, 사회구조가 변모하였다. 본 글은 조세희의 소설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한국사회의 산업화로 인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서평을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1970년대 사회 우리나라는 산업화 과정을 통하여 엄청난 사회 변동이 일어났다. 경제의 급성장, 근대적 산업체제의 확립, 대중문화의 확산, 도시의 확대, 물질주의 가치관의 확대 등이 변화하였고 경제성으로 인하여 계층의 차이가 생겨났다.
    독후감/창작| 2023.05.03| 3 페이지| 5,000원| 조회(91)
  • 고등학교 문학 세특 보고서 입니다.(난쏘공과 세일즈맨의 죽음의 비교 분석)
    고등학교 문학 세특 보고서 입니다.(난쏘공과 세일즈맨의 죽음의 비교 분석)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세일즈맨의 죽음 각각의 작품은 다른 시대와 배경에서 서로 다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작품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문학적인 측면과 함께 사회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보고서는 그러한 측면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극빈층과 소외 계층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로, 김불이와 그의 가족의 삶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비관적인 분위기와 절망적인 사회적 상황을 통해 소외 계층의 삶의 어려움과 희망의 결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김불이와 그의 가족의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사회적 불평등과 가난의 문제를 직접 체감할 수 있게 하며, 작품의 감정적인 표현과 인물들의 내면 성장 등 문학적인 장치를 통해 강렬한 감동을 전달합니다.
    독후감/창작| 2023.07.24| 4 페이지| 5,000원| 조회(166)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서에세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서에세이
    어느 잡지사에 다니는 한 직원이 취재를 위해 서울의 철거촌을 찾았다. 그리고 어느 세입자 가정의 마지막 식사시간에 함께하게 된다. 화기애애해야 할 식탁에 적막만이 감돈다. 분위기를 이내 감지했는지 식기마저 입을 다문다. 이윽고 고요한 식사시간을 시샘이라도 하듯 적막을 깨며 담장이 무너진다. 마을 전체가 뿌연 흙먼지로 뒤덮인다. 사람들은 저마다 무너지는 지붕에서 떨어진 시멘트 조각을 끌어안고 땅바닥에 주저앉는다. 그는 차가운 쇠망치를 들고 다니며 담장을 부수는 철거반원들 틈에 섞여있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 그는 잡지사 근처 문구점에서 노트 한 권과 볼펜 한 자루를 산다. 그리고 한 자 한 자 이야기를 담는다. 『난쏘공』의 시작이었다.
    독후감/창작| 2015.04.04| 1 페이지| 4,000원| 조회(195)
  •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중고등학생용)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중고등학생용)
    조세희가 쓴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은 동인문학상을 받은 작품이다. 연작소설집에 수록된 열두 편 중 하나로,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재개발 아래에서 고통받는 사회적 약자의 모습을 그렸다. 사실 워낙 유명한 소설이라 예전에도 ‘난쏘공’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그때는 너무 어려서 영수, 영호, 영희로 이어지는 시점 이동을 혼란스러워했고, 마지막에 악에 받쳐 토해내는 영희의 울분을 온전히 이해하진 못했다. 시간이 흘러 다시 읽은 ‘난쏘공’은 어땠을까. 나는 마치 예리한 칼날에 손가락을 베인 듯, 책장을 넘길 때마다 가슴이 쓰렸다. ‘낙원구 행복동’이라는 극단적인 반어부터 등장인물들이 겪는 몽환까지, 모든 게 절망을 표상한 까닭이다. 절대적 가난 앞에서는 청년들의 풋풋한 사랑도 맥을 못 췄다. 영수가 두근거리며 조심스레 쥔 명희의 가슴은 못 먹어 말라 있었다. 먹고 싶은 것을 열 손가락 다 채우지도 못할 정도로 욕심 없던 명희였다.
    독후감/창작| 2020.09.04| 3 페이지| 3,500원| 조회(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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