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 설화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4.10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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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에 구비전승되어 오고 있는 아기장수 설화를
유형분류를 중심으로 의미를 알아보고
관련 작품에 대하여 연구한 보고서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본형의 내용과 의미
3. 하위 유형별 줄거리와 특징
1) 죽어주는 아기장수
2) 도망하다가 죽은 아기장수
3)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와 실패
4) 통치자에 의해 죽은 아기장수
4. 작품 속에 담긴 의미
5. 관련 작품 및 관련 양상
1) 고전소설 -『홍길동전』
2) 근대소설 -『황토기』
3) 현대희곡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6. 나가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아기장수 설화”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유형의 전설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원시 전설이다. 실제로 전국 391개소에서 전승되고 있고 결말이 희극으로 끝나는 다른 영웅 전설과는 다르게 비극적인 결말로 구성되어 있다. 즉 아기장수 설화는 영웅 이야기 중 실패한 영웅 이야기로서 아기장수 설화의 각 유형은 이것의 하부 유형인 것이다. 결국 아기장수 설화의 각 유형을 분류함은 실패한 영웅 이야기의 하부 유형을 설정하는데 있어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 분류에 중심을 두고 이에 따른 줄거리와 의미, 그리고 관련 작품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2 기본형의 내용과 의미
아기장수 설화의 기본형이라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느 평민의 집안에 아기가 태어났다. 아기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천장을 날아다니는 등 비범함을 보였다. 이 사실을 안 부모가 놀라서 아기의 몸을 살펴보니 겨드랑이에 날개가 달려 있었다. 평민의 집안에 태어난 장수는 역적이 되어 가문을 망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 부모가 아기장수를 돌로 눌러 죽였다. 아기장수가 죽자 용마가 나서 울다가 용소에 빠져 죽었다. 그 흔적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아기장수 설화가 지니는 보다 근원적인 의미는 민중의 비극적인 좌절이다. 평민의 집안에 태어난 아기가 범인과 다른 비범한 능력을 지닌다는 것은 평민의 사회진출이 제도적으로 막혀 있던 폐쇄된 사회에서는 불행과 파탄의 발단으로 작용한다. 여기에는 아기장수의 비범한 능력이 평민집단의 협소한 공간에서는 용납될 수 없다는 한계성과 평민태생의 장수는 역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사고의 폐쇄성이 깔려 있다. 아기장수를 거부하는 데 있어서 아기장수와 가장 가까운 부모가 그 일을 담당하는 것은 기존의 사회질서가 아기장수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여기에는 개인보다는 가문이, 가문보다는 국가가 우선한다는 왕권통치사회의 가치관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참고 자료
박인구(1990), 아기장수 전설의 유형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철호(1996),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변이, <구비문학>3집, 한국구비문학회
최래옥(1984),『한국구비전설의 연구』, 일조각
최인훈(1979),『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