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통해 본 종교의 정치참여
- 최초 등록일
- 2009.01.30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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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를 통해 본 종교의 정치참여에 대해 설명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제제기(머리말)
Ⅱ.초기국가의 종교와 정치
Ⅲ.고대국가의 종교와 정치
Ⅳ.중세 고려의 종교와 정치
Ⅴ.조선의 종교와 정치
Ⅵ.근 현대의 종교와 정치
Ⅶ.결론(맺음말)
본문내용
Ⅰ.문제제기(머리말)
정치집단이나 경제단위는 사회구조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 변동하고 있다. 종교사상은 이러한 사회구조를 멀리서 그리고 뿌리 깊은 곳에서 조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교는 정신활동인 문화 ․ 예술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실천적인 사회윤리는 종교윤리에 근거한 반복적인 체제를 통하여 사회구조를 유지시키는 보수성을 지닌다. 또한 새로운 사상은 사회 변동을 기정사실화하고 안정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전근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종교의 기능을 무의식적으로 인정하고, 굳이 종교와 정치 사이에 경계를 두지 않았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에서 사회는 합리주의의 영향을 받아 종교와 정치를 분리하기 시작하였다. 때문에 오늘날 종교인의 정치참여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독당, 호국당과 같은 종교적 이념을 중심으로 결성된 정당들은 주류에 자리 잡지 못하고, 되레 비난을 받는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종교와 정치는 철저하게 분리 되어야 하며, 각각의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통시적인 한국사에서의 종교의 정치참여를 분석하고 과거와 현대의 상황을 비교함으로써 오늘날 종교의 정치참여는 타당한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초기국가의 종교와 정치
:) 농사와 관련하여 통치자가 자신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
국가의 형성 단계에서 정치권력이나 경제력에서 우세한 부족들은 스스로 하늘의 자손이라고 믿는 ‘선민사상’을 가지고, 주변의 약한 부족을 통합하거나 정복하고 공납을 요구하였다. 청동이나 철로 된 금속제 무기의 사용으로 정복 활동이 활발해졌고, 이를 계기로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분화가 촉진되었다. 그리하여 평등 사회는 계급 사회로 바뀌어 갔고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지배자가 나타났는데, 이런 지배자를 족장(군장)이라고 한다. 군장은 자신의 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종교를 내세웠다. 농사의 풍흉이 부족의 생사를 절대적으로 좌우했던 부족국가에서는 일기와 같은 자연적 현상을 주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절대적 존재, 혹은 그러한 절대적 존재와 인간 사이를 매개하는 중간자를 숭배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