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 시인론 김광섭
- 최초 등록일
- 2009.01.26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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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문명의 그늘을 비판하면서 참된 인간성의 회복을 부르짖던 이산 김광섭은 일찌기 식민지하의 어두운 현실을 밤으로 비유하면서 민족애와 사회정의의 실현을 실천적으로 강조한 선구적 시인이었다. 해방 이후에 그는 의욕적인 사회참여와 더불어 상승적 이미지의 많은 시편들을 발표하기에 이르른다. 김영무 , 「이산 김광섭의 시세계」, 세계의 문학, 1978, 가을
김광섭은 자신의 속한 시대의 요구에 시의 적절하게 대처해 나갔고 이를 시로서 체화 했던 시인이였다. 그가 시인으로서, 인간으로서 겪어야 했던 체험들은 시에 잘 녹아 있다. 이 글에서는 그의 시에 나타난 만남과 헤어짐, 마주보기와 헤어지기로 나누어서 서술해 보았는데 잘 설명이 되었는지 조바심이 난다. 김광섭은 우리시대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시인이다. 그는 자신의 다양한 체험을 시에 다양하게 적용시켜 아름다운 언어와 운율로 노래했고 그의 시는 자체로도 빛이 나고 그의 생애 또한 우리에게 삶의 의지를 일깨워 준다. 그의 시 초기에 보였던 관념과 고독을 비판하는 비평가들이 있지만 그것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 김광섭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였다. 서론에서도 밝혔든 그를 아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의 대표시 ‘성북동 비둘기’만을 기억한다는 것은 우리 시대의 큰 시인을 잃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한명이라도 김광섭의 시를 접하고 감동 할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
민족시인, 애국시인으로 불리우는 김광섭을 이러한 선입견없이 시대적 순서로 살펴보자.
목차
☺ 부정적 현실인식과 관념적 저항
☺ 옥중 시와 해방의 노래
☺ 향일성 또는 상승의지
☺ 생명감각과 생의 재발견
본문내용
현대 문명의 그늘을 비판하면서 참된 인간성의 회복을 부르짖던 이산 김광섭은 일찌기 식민지하의 어두운 현실을 밤으로 비유하면서 민족애와 사회정의의 실현을 실천적으로 강조한 선구적 시인이었다. 해방 이후에 그는 의욕적인 사회참여와 더불어 상승적 이미지의 많은 시편들을 발표하기에 이르른다. 김영무 , 「이산 김광섭의 시세계」, 세계의 문학, 1978, 가을
김광섭은 자신의 속한 시대의 요구에 시의 적절하게 대처해 나갔고 이를 시로서 체화 했던 시인이였다. 그가 시인으로서, 인간으로서 겪어야 했던 체험들은 시에 잘 녹아 있다. 이 글에서는 그의 시에 나타난 만남과 헤어짐, 마주보기와 헤어지기로 나누어서 서술해 보았는데 잘 설명이 되었는지 조바심이 난다. 김광섭은 우리시대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시인이다. 그는 자신의 다양한 체험을 시에 다양하게 적용시켜 아름다운 언어와 운율로 노래했고 그의 시는 자체로도 빛이 나고 그의 생애 또한 우리에게 삶의 의지를 일깨워 준다. 그의 시 초기에 보였던 관념과 고독을 비판하는 비평가들이 있지만 그것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 김광섭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였다. 서론에서도 밝혔든 그를 아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의 대표시 ‘성북동 비둘기’만을 기억한다는 것은 우리 시대의 큰 시인을 잃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한명이라도 김광섭의 시를 접하고 감동 할 수 있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
민족시인, 애국시인으로 불리우는 김광섭을 이러한 선입견없이 시대적 순서로 살펴보자.
☺ 부정적 현실인식과 관념적 저항
그의 시에 나타나는 표기상의 특징은 비교적 관념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들이 대부분 한자어로 표기되어 있다. 그러나 후기시에 오면서 한자어가 많이 줄고 한글을 애용하는 경향을 보여 준다. 아마도 이러한 사실은 그의 시가 초기에는 비교적 관념성이 두드러지는데 비해 후기시에 이를수록 평이한 의사 전달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김영무 , 「이산 김광섭의 시세계」, 세계의 문학, 1978, 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