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25수와 도이장가
- 최초 등록일
- 2009.01.2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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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25수 전체에 대한 작품내용 및 도이장가
목차
<발생 및 개념>
<명칭>
< 표기 수단 (향찰)>
< 형식상 특징 >
<국문학상 의의>
<원앙생가 -광덕>
,
,
본문내용
< <발생 및 개념>
♠ 발생 : <삼국사기> 유리왕 5년(A.D 28)의 기록에서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비로소 도솔가를 지었는데, 이것이 가악의 처음이다."라고 한 것을 보면, 이 `도솔가`가 최초의 향가로 추측되는데, 불행히도 이 노래는 오늘날 전해지지 않는다.
♠ 개념 : 향찰식(鄕札式) 문자로 표기된 신라의 시가(詩歌).
<명칭>
♠ 향가(鄕歌) → `고향의 노래` 또는 `우리 고유의 노래`
중국 시가의 상대적 개념으로서, 우리 나라 고유의 노래를 지칭하는 말
`향(鄕)`이라는 말이 자기비하의 용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여러 근거를 통해 볼 때 비칭(卑稱)은 아닌 듯하다.
♠ 사뇌가(詞腦歌) → 양주동의 <고가연구>에서 `향가`를 `사뇌가`라는 말로 쓸 것을 표명함.
`사뇌(詞腦)` 는 `신라(新羅)`와 동의어인 만큼, `사뇌가`는 `신라의 가요` 를 뜻함.
특히, 향가의 완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 10구체 향가를 `사뇌가`로 일컫 기도 함.
♠ 이외에, 시내가, 사내악, 도솔가 등의 명칭들이 보인다.
< 표기 수단 (향찰)>
♠ 향찰이란 ?
→ 우리 문자가 없던 시기에 우리말로 표기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표기 방식이었는데,
한자의 음과 훈을 섞어 써서 표기하였다.
< 형식상 특징 >
♠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와 <균여전>에 수록된 11수를 대상으로 그 형식을 정리하면,
10구체 → 19수
8구체 → 2수
4구체 → 4수
로 정리할 수 있다. 그 발전 과정은 대체로 4구체 형태의 민요적 내용으로부터 구조의 확장과 개인적
서정의 심화가 이루어지면서 10구체 향가의 정형이 출현하여 선행 양식들과 공존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 4구체 : <서동요><풍요><도솔가><헌화가>
① 시가의 가장 원시적 형태인 2구체에 가까운 시형이다.
② 동요나 민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형태이다.
③ 향가의 가장 초기 형태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