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지)과 사회생활상의 행동(행)과의 괴리 발생의 교육적 원인과 학교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 다음 글이 주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1.15
최종 저작일
2009.0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레포트입니다~

좋은점수받았습니다
교수님이 레포트 앞에 very good이라고 써주셨어요~ 호호호

도움되시길 ^^
본문 글 봐주세요~

목차

자기학습 과제

다음의 주제들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작성 방법
2. 제출일 : 12월 30일(화), 수업당일

주제1 :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지)과 사회생활상의 행동(행)과의 괴리 발생의 교 육적 원인과 학교교육 방안(知와 行과의 乖離 극복 방안)을 제시하시오.
주제2 : 다음 글에 함의되어 있는 교사의 학생관과 지식관 및 수업관에 대하여 논 술하시오.
주제3 : 다음 글이 주장고자 한 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특히 마지막 문장의 질문 에 초점을 맞춰 논술하시오.

본문내용

교육방법은 편의상 ‘설득을 위한 교육’ 혹은 ‘敎化’와 ‘이해를 위한 교육’ 혹은 授業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을 ‘잘 가르친다’는 말의 의미는 두 교육방법 간에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가령 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구의 자전을 가르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교사는 “우리 눈으로 보기에는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런 것이 아니고 지구가 하루에 한 번씩 서에서 동으로 자전하는 거란다”고 말한다. 그런데 그 수업이 끝난 뒤에 학생이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 교사는 잘못 가르친 것인가? 첫째 방법에 의하면 교사는 분명히 잘못 가르친 것이다. 그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데에 실패한 것이다. 그러나 둘째 방법에 의하면 사정은 달라진다.
학생이 지구 자전에 관한 교사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 근거에는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지만, 지구가 서에서 동으로 자전하는 것은 눈으로 볼 수 있는가?”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코페르니쿠스가 천동설 대신 지동설을 주장하였을 때의 고려사항에 이르기까지 여러 수준이 있을 수 있다. 교사의 가르침에 대하여 매우 사소한 것처럼 생각되는 의문으로 교사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 학생은 명백히 천재이며, 그 학생이 교사의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면 그 교사 또한 천재이다. 어쨌든 학생이 교사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게 된 것은 첫째 교육방법으로 보면 교사가 잘못 가르쳤다는 명백한 증거가 되지만, 둘째 방법에서는 만약 그것이 학생 자신의 판단에서 나온 것이라면, 또 만약 그 판단이 교사의 가르침으로 말미암은 것이라면 교사로서의 가장 찬란한 성공을 의미한다. 물론, 이 찬란한 성공은 아무나 쉽게 또 자주 거둘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 지행합일 교육

지행합일 이란 지행의 괴리 없이 아는 것과 행동이 일치한다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에게 어떠한 지식을 가르쳤을 때 실생활에서는 다르게 활용된다면 그것은 올바른 교육이 아닐 것이다. 그런고로 지행합일 교육은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지행합일의 교육은 실천이 잘 되지 않고 있다. 그 교육적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소크라테스와 왕양명의 지행합일 교육설

소크라테스가 생애를 통해 추구했던 것은 결코 단지 지식을 위한 지식은 아니었다. 그것은 알면 반드시 행하는 지, 즉 덕(德)과 하나로 합일한 지(知)였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 덕은 앎이요, 앎은 곧 행위로 연결된다. 그에게서 "알긴 하지만 행하지 못한다"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이른바 `앎`이란 진정한 앎이 아니다.
왕양명은 앎과 실천, 인식과 행위의 문제를 이원적으로 보지 않고 일원적으로 설명한다. `심즉리`에서의 심의 본래적 활동인 지(리)는 필연적으로 의지를 수반하여 행위로 표현된다. 지의 속성이 곧 행으로서, 행이 배제된 지는 진정한 의미의 지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알고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없으므로, 알고도 행하지 않는 것은 진정으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똑똑히 아는 것은 행동에 옮길 수 있고, 행동에 옮길 수 없는 지는 아직 미숙한 지가 된다. 지와 행은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진정한 지는 행위에까지 나아가지 않을 수 가 없다. 지는 행동의 시작이요 행동은 지의 결과로서, 지행(지행)은 둘로 나눌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지)과 사회생활상의 행동(행)과의 괴리 발생의 교육적 원인과 학교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 다음 글이 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7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5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