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루엣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8.12.28
- 최종 저작일
- 2008.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3.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역사
4. 애니메이션의 제작기술
5. 결론
본문내용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의 큰 갈래 중 모델 애니메이션에 속하는 장르로서 흑백의 강한 콘트라스트로 구성된다. 형체도 전체 외곽선에 의한 윤곽만을 볼 수밖에 없어 단조롭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깊은 의미를 담아 낼 수 있다. 우리가 그림자 연극을 볼 때 노출되지 않은 감추어진 것에 대하여 신비감과 흥미를 느끼듯, 실루엣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캐릭터는 섬세하게 제작되어 모든 동작을 수월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필름 화되는 사물이나 캐릭터의 윤곽선을 제외한 세부적인 모습들이 시청자에게는 완전히 가려진 채로 움직임을 만드는 데에 있다. 캐릭터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에서처럼 제작된다. 검정 컷아웃 캐릭터들과 밝게 빛나는 배경 사이의 대비는 연결된 부분들을 쉽게 감춘다. 따라서 연결부위가 눈에 띄지 않지만 매우 효과적인 움직임으로 재현시킬 때 이 기법에 의해 만들 수 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한 장 한 장 작화를 통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전통적인 ‘셀 애니메이션’에 비해 그림 조각의 재료로 종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적게 들고, 초보자들도 쉽게 제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림자에 의해 생겨난 평면적인 2차원 이미지이기 때문에 원근법에 의한 세밀한 공간표형이나 동작표현이 어렵고 얼굴표정을 통한 감정표현이 풍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경우 장식을 풍부하게 해서 독작표현이나 캐릭터의 등을 개성 있게 연출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 진중권, 2007,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 휴머니스트
- 한국미술연구소, 1997, 『영상디자인』, 시공사
- 정승희, 2005, 『그림자나비가 되어 날아간 나비 그림자』,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참고사이트
- www.wikipedia.org
-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