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구성요소와 서술법 에 대한 발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12.20
- 최종 저작일
- 2008.12
- 37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의 세계 교양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정말 풍부한 자료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구성해 발표하시거나 제출용으로 쓰시기에도 문안하며 저희 학교 교수님에 A+를 주셨기 때문에 질적인 면에서도 검증 됬다고 봅니다. 짜집기 하기도 편하게 해 놨습니다. 다른 자료와 비교해도 질적인 양적인 면에서 결코 떨어 지지 않습니다. 만족하실 겁니다~^^
목차
조원소개
영화문법
1.화면의 구성
쇼트
씬
시퀀스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앵글
3.화면의 이동
피사체 이동
카메라 이동
4.화면의 편집
커트
장면전환
본문내용
화면은 시야를 가지지만 정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에
영화 문법의 기본단위는 단지 화면이 아닌 움직임이 있는 ‘화면 속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단어만의 나열로 문장이 될 수 없듯 화면의 나열만으로는 영화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화면의이동
1.화면의 구성
쇼트
커트
커트
쇼트
씬
씬
시퀀스
쇼트
1.화면의 구성 쇼트
쇼트 (shot) 란?
- 영화의 극적 공간을 조성하는 기본 양식
· 촬영각도인 카메라 앵글과 피사체와의 거리인 프레이밍 등으로 화면의 구도를 달리함
· 2개 이상의 쇼트가 카메라의 원활한 이동으로 한 쇼트로 되는 경우도 있음
· 촬영된 한 쇼트가 2개 이상의 커트가 되기도 함
씬
1.화면의 구성 씬
씬(scene) 이란?
- 장소가 변하지 않고, 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극적인 구분
· 하나의 쇼트가 하나의 씬을 이룰 수도 있고, 여러 쇼트가 하나의 씬을 이룰 수도 있다.
시퀀스
1.화면의 구성 시퀀스
시퀀스(sequence) 란?
- 이야기 진행에 따른 하나의 시간적인 단계
· 한 시켄스는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음
· 때가 경과 하지 않은 여러 개의 씬으로 구성 가능
→ 한 시켄스가 한 씬만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음
화면의이동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피사체와의 거리
촬영 각도
앵글
프레이밍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프레이밍(Framing) 이란?
- 사진을 찍을 때에 피사체를 파인더의 테두리 안에 적절히 배치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일.
프레이밍
클로즈업 (close up; CU)
- 어깨 위 사람의 얼굴 전체나 물건의 어느 부분만을 크게 잡은 것.
· 주체를 확대, 강화
→ 인상강조
→ 심리표현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프레이밍
2) 버스트 쇼트 (bust shot; BS)
- 가슴위를 접사한 화면
· 심리적 내용 표현
→ 표정의 변화
→TV뉴스, 대담 프로그램에 사용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프레이밍
3) 미디엄 쇼트 (medium shot; MS)
- 무릎 위를 근접해서 잡은 화면
= 니이 쇼트 (knee shot)
→ 주체를 향한 동작
→ 감정의 움직임 표현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프레이밍
4) 풀 쇼트 (full shot; FS)
- 사람이나 또는 물체의 전신을 잡은 전경
→ 주위와의 관계
→ 피사체의 모양이나 자세, 동작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프레이밍
5) 롱 쇼트 (long shot; LS)
- 어떤 주위 환경이나 자연과 함께 잡는 원경
→ 촬영주체와의 관계, 위치, 상황, 분위기 등을 설명
2.화면의 구도 프레이밍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