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三代)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8.11.02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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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삼대(三代)』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입니다
공부 열심히 해서 정말 꼼꼼하게 정리했어요 ^^
도움 많이 되실꺼에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편소설의 등장 배경
2. 삼대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1) 총체성
(2) 복잡한 구성과 다양한 시점
(3) 다양한 인물상
3. 삼대에 나타난 세계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장편소설의 등장 배경
이언 와트가 데카르트의 철학과 뉴튼의 경험주의에 힘입어 근대문학이 가능했다고 했듯이 조연현도 우리 나라의 근대문학을 사실적 심리묘사와 인간성 탐구, 자아의 각성에서 찾으려 했던 것이다. 그런 의미망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장편소설은 <무정>으로부터 출발하며, 전근대적인 봉건적 잔재를 청산하고 사실성을 확보한 자아의 각성과 개성의 신장을 그 내용으로 하는 스케일이 큰 작품이란 정의가 가능하다.
장편소설은 사회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려 내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구성이 복잡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근대 이전의 소설은 권선징악이라는 주제에 초점이 맞춰져 인간의 내면세계를 정확히 그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행위 유형, 사건전개, 주제 등 모든 것이 상투적으로 표현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장편소설이 시도되었다. 단편소설에 비해 장편소설의 방대한 분량은 여유를 가져오고 인생 전체를 담을 수 있게 된다. 단편소설이라고 해서 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장편소설에 비해 단편소설은 사회나 인생의 한 단면을 그리는데 용이하지만 인생의 전체적인 모습과 전반적인 사회의 모습과 작가의 사상을 담기에 부족한 부분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또 우리의 장편소설은 서구의 근대 장편소설과 마찬가지로 산업화와 연관성을 가지게 되는데 문제는 식민지를 통한 산업화였으므로 서구와는 다르게 이중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우리의 장편소설은 산업화된 사회에서의 자아의 각성뿐 아니라 식민지라는 어려움 하에서 민족의 정체성 회복이라는 이중적 압력을 받으며 전개 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산업화와 함께 인쇄술이 발달하고 보다 저렴하게 대중적인 인쇄 매체를 공급할 수 있었던 것도 근대 소설이 발달할 수 있는 촉매역할을 하였다.
2. 삼대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1) 총체성
장편소설은 인생과 사회를 폭넓게 총체적으로 반영하는 특질을 지닌다. 인생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깊은 식견은 물론 사회를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그것을 큰 그릇에 담는 문학형식이다.
『삼대(三代)』에 나타난 사회의 모습을 알아보려면 먼저 이 소설의 배경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일제는 1920년에 들어서면서 무단 통치에서 문화 정치로 노선을 바꾸게 되는데 이 틈을 타 우리 민족은 왕성한 사회 운동을 펼친다. 사회주의 사상이 수용되면서 극한 가난 등의 현실적 사회 문제에 직면하여 사회주의 사상, 사회 운동이 급속히 확산되었고, 그 결과 1920년대 사회 운동은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으로 양분되어 일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 이에 192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좌우 합작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고 신간회가 결성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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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국현대문학연구회. 『한국근대장편소설연구』모음사, 1992
ㅇ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론』, 평민사,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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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구인환외, 『한국 현대 장편 소설 연구』,삼지원 , 1990
ㅇ 김교선, 『야천 금교선 선생 정년 기념 논총』, 형설출판사, 1977
ㅇ 서정범, 『서정범 박사 화갑 기념 논문집』, 집문당,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