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론] 광장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3.05.16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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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장에 대한 그룹 연구 비평자료 입니다.
목차
개요
심리주의비평
구조주의비평
포스트구조주의비평
결론
본문내용
심리주의 비평 방법 (이정훈)
[광장] 에서 최인훈은 이명준을 비롯한 작중인물 등의 외적 행동보다는 오히려 내면적 심리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적인 욕망'이니 '터부의 벽'이니'순결 콤플렉스'니 '사디즘 충동'이니, 또는 '카타르시스'니 하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을 보아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의 심리주의적 특성은 무엇보다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제2의 정신의 지형학'(?프로이트의 이론), 죽음의 상징성, 그리고 주인공이 보여주는 죽음의 본능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광장]의 주인공 이명준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어머니에 대한 아들의 애정 혹은 반대로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반감이나 증오?)를 느끼고 있는 인물이다.
실제 작품에는 이명준이 어머니를 차지하기 위하여 아버지와 갈등을 겪고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이 소설의 화자는 대학생 시절의 이명준에 대하여, "어머니 생각은 가끔 나도, 아버지는 살아서 지척에 있었건만 정히 보고 싶지도, 생각나지도 않았다."고 적는다. 8.15 그 해 북으로 간 아버지와의 소원한 관계는 이명준이 월북한 후에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월북한 아버지는 이상적인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려는 '붉은 심장'을 가진 혁명가가 아니라 '혁명쟁이'로 전락해버린 사실에 실망을 느끼고, 집을 나와 하숙집에서 생활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한편, 이명준의 어머니는 강윤애나 은혜라는 여성을 통하여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이 두 여성은 주인공에게 연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머니에 더 가까운 인물로 부각되어 있다.윤애와의 관계에 대하여 화자는 " '사랑' 이란 말속에, 사람은 그랬으면 하는 바람의 모든 걸 집어넣는다. 그런, 잘못과 헛된 바람과 헛된 믿음으로 가득 찬 말이 바로 사랑"이라고 말한다.이렇듯 이명준은 윤애와의 사랑 속에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투사하고 있다. 특히 이명준에게 있어 은혜는 '부드러운 가슴과 젖은 입술을 가진 인간의 마지막 우상'에 해당한다. 그녀는 여러 면에서 그에게 어머니와 같은 구실을 하는데, 이명준과의 성행위가 끝나면 그녀는 으레 그의 머리카락을 애무하곤 한다. 이 행동에 대하여 화자
는 단적으로 "가슴과 머리카락을 더듬어오는 손길에서 그는 어머니를 보았다. 어머니와 아들, 아득한 옛적부터의 사람끼리의 몸짓"이라고 적는다. 결국 이명준은 이 두 여성과의 관계를 통하여 잃어버린 모성을 되찾으려고 하는 것이다. 비록 상징적이나마 어머니에 대하여 남다른 애정을 느끼는 반면 아버지에 대하여 적대감을 갖는다는 점에서 그의 행위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적인 측면이 없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