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삼대』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6.13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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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머리말
횡보(橫步) 염상섭은 평론으로 문학을 시작했다. 그는 1920년대 대표적인 평론가이기도 했다. 그 당시 황무지였던 비평계에서 프로 문학과의 논쟁에서 보여준 민족문학에 대한 정연한 논리
는 우리 문학사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횡보는 단편 150편과 장편 30편을 남긴 우리 근대문학사의 유수한 작가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학적 업적에 비하여 염상섭 문학에 대한 평가는 식민지 시대를 반영한 그 시대의 뛰어난 작품을 남긴 작가라는 정도이다.
우리는 여기서 “삼대”가 발표된 1932년 시대적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횡보가 겪었던 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은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침략자에게 규제 받고 억압을 받은 상황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일제하의 지주층이 지주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제의 식민정책에 동조하여 소작농과 영세자작농에게 가혹한 수탈을 자행하던 민족적 비극기다. “삼대”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 시대의 인물 특히 지식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뇌와 봉건적 구세대의 몰락을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또 한가정의 범주내에서 등장 인물들의 가치관, 계급의식 등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작가소개
Ⅲ. 사실주의
Ⅳ. 작품분석
1. 봉건적인물형과 근대적 인물형의 갈등 구조
2. 좌절한 지식인형과 현실적 인물형의 갈등구조
3. 현실적 인물형과 이상적 인물형의 갈등구조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횡보(橫步) 염상섭은 평론으로 문학을 시작했다. 그는 1920년대 대표적인 평론가이기도 했다. 그 당시 황무지였던 비평계에서 프로 문학과의 논쟁에서 보여준 민족문학에 대한 정연한 논리
는 우리 문학사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횡보는 단편 150편과 장편 30편을 남긴 우리 근대문학사의 유수한 작가이다. 윤병로, “염상섭 연구”, 서울 새문사, P,4.
하지만 이러한 문학적 업적에 비하여 염상섭 문학에 대한 평가는 식민지 시대를 반영한 그 시대의 뛰어난 작품을 남긴 작가라는 정도이다.
우리는 여기서 “삼대”가 발표된 1932년 시대적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횡보가 겪었던 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은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침략자에게 규제 받고 억압을 받은 상황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일제하의 지주층이 지주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제의 식민정책에 동조하여 소작농과 영세자작농에게 가혹한 수탈을 자행하던 민족적 비극기다. “삼대”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 시대의 인물 특히 지식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뇌와 봉건적 구세대의 몰락을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또 한가정의 범주내에서 등장 인물들의 가치관, 계급의식 등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삼대”는 그 당시 식민지적 상황과 민족의 현실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그러한 민족적 현실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1920년대에 민족주의적 문학운동 대열에서 있음을 카프문학과 논쟁에서 보여주듯이 “삼대”를 통해서 문학의 방향에 대해 작중인물의 갈등양상을 통해 고찰해 보도록 하자.
Ⅱ. 작가소개
1897∼1963. 근대소설가. 본관은 서원(瑞原). 본명은 상섭(尙燮). 호는 제월(霽月) 또는 횡보(橫步). 서울 출생. 대한제국 중추원 참의 인식(仁湜)의 손자이며, 가평 군수 규환(圭桓)의 8남매 중 셋째 아들이다. 어머니는 경주(慶州) 김씨, 부인은 의성(義城) 김씨 영옥(英玉)이다. 할아버지로부터 한문을 배우다가 1907년 관립사범부속보통학교(官立師範附屬普通學校)에 입학하였으나 반일 학생으로 지목되어 중퇴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