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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화랑도와 울주 천전리 각석

*락*
최초 등록일
2008.10.28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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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 신라의 화랑도와 울주 천전리 각석에 포함된 역사

목차

1. 신라의 화랑도 설치와 이념
1) 화랑도의 기원
2) 설치배경
2. 화랑도의 조직과 활동
1) 교육이념과 목적
2) 조직
3) 지도자양성
4) 수련거리
5) 수련방법
6) 결론
3. 서석에 보이는 화랑
1)오늘날의 의의
2)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화랑도의 기원
화랑도의 기원에 관한 연구는 한국고대사의 기본자료인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일연의 삼국유사에 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고대 한국의 민속과 종교사상은 샤머니즘이라 부르는 넓은 의미의 무속신앙에 근거한 원시종교 형태로 시작하며 하는ㄹ에 경배드리고 조상을 섬기는 생활신앙으로 발전했을 것이다.
특히, 추수가 끝난 10월이면 하느님께 제사를 드렸는데 밤 낮으로 먹고 마시며 춤과 노래로 제사를 지내는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제례는 부여에서는 영고 고구려에서는 동맹 예에서는 무천이라 불렀는데 부족전체의 공동축제였다. 축제기간중에는 다양한 과정활동이 진행되었을 것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중에는 춤추고 노래부르기 힘겨루기 칼쓰기 창던지기 말타기 달리기 병정놀이 등도 포함되었을 것이다. 개인별 시합이나 고을간의 경주를 할 때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었을 것이고 선수로 참가한 자는 승패에 따라 개인의 명예는 물론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도 연계시켜 필승을 다짐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화랑도의 기원은 신라 뿐만 아니라 고대의 한반도 전체 즉 고구려나 백제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던 고을을 중심한 청소년들의 집단 놀이활동이나 병사활동 종교활동 명절놀이 등에서 찾아 볼 수 있으 럯이며 민간인들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다. 고구려의 조의선인이 이를 말해 주고 있다.
고구려에서는 국가교육기관인 태학외에 사립교육기관인 경당에서 실시한 교육과정을 보면 독서와 군사훈련으로 활쏘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백제에서는 박사제도가 있었으며 중앙에는 교육행정기구가 존재했음으로 보아 역사자료로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그 당시 인접국가들과의 관계로 보아 학문과 무예를 청소년들에게 주요과목으로 훈육하였을 것이 분명하다.
특히 신라에서 화랑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발전하여 꽃을 피우게 된 이유는 박 석 김씨으 중앙정부 통치와 같이 씨족제도가 계속되어 내려옴으로 조상은 물론 어른에 대한 예절이 강조되고 어려울 때는 서로 도와 주며 힘든 일은 함께하는 협동이 생활화 되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신라 화랑도의 기원과 전개과정』 이도학, 정신문화연구, 1990
『화랑(花郞)』 이종욱, humanist, 2003
『화랑세기로 본 신라인 이야기』 이종욱, 김영사, 2000
『천년의 왕국 신라』 김기흥, 창작과 비평사, 2000
『우리 고대사의 성문을 열다』 최광식, 한길사, 2004
『살아있는 신화 바위그림』정동찬, 혜안, 1998
『한국의 암각화』한국 역사 민속 학회, 한길사, 1996
『김기태, 교육사연구입문, 교음사, 1983.
『김부식, 삼국사기(상ㆍ하) 이병도 역주, 을유문화사 1991.
『나현성, 한국체육사, 교학연구사, 1981.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1.
『이병도, 국사대관, 보문각, 1957.
『이선근, 화랑도, 형설출판사, 1982.
『일 연, 삼국유사 이병도 역주, 을유문화사, 1991.
『한국의 민속ㆍ종교사상, 삼성판 41, 삼성출판사, 1977.
『한국의 불교사상, 상성판 11, 삼성출판사 1977.
『한국일보, 북한 (1991.11.5.)
『한국일보, 통독후 동독청소년의 정서문제 (1991.10.28.)
『한국철학회, 한국철학사(상), 동명사, 1990.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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