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earning
- 최초 등록일
- 2008.10.22
- 최종 저작일
- 2007.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교육공학 관련 수업시간에 활용된 자료입니다.
목차
u-Learning
제1절 유비쿼터스의 이해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의 특징
3. 유비쿼터스의 사례
제 2 절 u-Learning
1. u-Learning의 개념
2. u-Learning의 사례
제3절 교육환경의 변화와 u-Learning
1. 교육환경의 변화
2. 사례
제 4 절 u-Learning의 도입과 교수-학습 전략의 변화
제 5 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탐색
1. 차세대 이동/무선통신 기술 및 서비스
1) W-CDMA
2) HSDPA
3) WiBro
4) WiMax
5) 근거리 무선 이동통신기술
6) 텔레매틱스
7) DMB
2. 컨버전스 및 교환, 프로토콜 기술 및 서비스
1) BcN(광대역 통합망)
2) IPv6(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3) VoIP(인터넷 전화)
4) RFID/USN
3. 터미널 및 인터페이스
1) 차세대 PC
2) 디지털 TV
3) 지능형 서비스 로봇
4) 홈네트워크
4. 기반기술
1) IT SoC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3) 디지털 콘텐츠
본문내용
u-Learning
제1절 유비쿼터스의 이해
1. 유비쿼터스의 개념
: 그 유래가 라틴어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의미
( =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 유비쿼터스는 단순히 혁신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모든 현실공간의 사물(object)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울러져 조화를 이루는 혁명을 뜻한다.
- 유비쿼터스는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환경은 교육 패러다임은 물론 학교, 가정, 기업, 정부, 군대 등 모든 분야에서 신개념의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가 될 것이다.
2. 유비쿼터스의 특징
-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보다 창의적이고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교육의 목표다.
-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은 획일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다. 학생들은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따라 학습한다. 이 같은 학습환경에서 부모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이뤄진다.
- 학습자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책상에 고정되어 있지 않다. 인터페이스나 휴대도 편리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와 친밀한 상호작용을 돕는 학습 에이전트(learning agent)역할을 수행한다.
- 학습공간도 하교와 교실에 제한되지 않는다. 모든 실제 세계의 공간이 학습공간이 된다. 센서나 침 형태로 컴퓨터가 심어진, 지능화된 사물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은 휴대하고 있는 학습단말기를 통해서도 학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구분전통적 교육체제유비쿼터스 학습체제범위
내용
- 지식 내용의 습득과 반복
- 교육과정(curriculum) 중심형- 지식의 창조, 습득, 활용
- 다양한 지식 원천
- 학습자의 학습 선택권 강화
- 핵심능력(competence)중심
전달체제
- 학습방식과 모델이 제한적
- 공식적 교육기관
- 획일적 중앙통제형 관리
- 공급자 주도형- 학습방식, 상황, 모델의 다양화
- 정보통신기술 기반형 학습지원 체제
- 다양하고 유연한 분권적 관리
- 학습자주도형
.
.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