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진화론 - 社會進化論(Social Darwinism)
- 최초 등록일
- 2008.10.1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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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진화론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
목차
1. 머리말
2. 사회진화론의 형성과 전개
3. 한국으로의 도입
1). 1880~90년대
2). 애국계몽기
4. 사회진화론의 기능과 한계
1). 부국 강병론
2). 국제 인식론
3).힘에 대한 욕망
5. 맺음말- 경쟁을 넘어 상호부조(相互扶助)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회진화론의 형성과 전개
1858년에 <종의 기원>이라는 책으로 과학계와 사회를 놀라게 한 다윈이 등장한다. 물론 다윈 이전에 진화론을 주장한 학자들은 꽤 있었다. 부퐁, 라마르크, 찰스 보네트 등이다. 전복희. 사회진화론과 국가사상. 1996. P19참조
라마르크가 사회 진화론에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는 신연재. 국제정치론집 34집 1호. 1994. <스펜서의 사회진화론과 자유주의>. P.204참조
그 중에 <인구론>이라는 책을 쓴 맬더스는 다윈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맬더스는 식량의 증가가 인구의 증가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생존을 둘러싼 경쟁은 불가피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경쟁은 자연의 법칙에 의한 것이므로 빈민구제와 같은 것은 자연의 법칙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다윈은 그의 <인구론>에서 경쟁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가지고 오게 된다.
다윈은 그의 진화론을 생물학 영역에서만 설명했다. 그의 진화론의 내용을 보면 모든 생물은 신의 섭리에 의한 창조물이 아니라 자연선택의 과정에서 진화했으며, 이 자연선택의 과정은 생존경쟁과 적작생존의 논리 위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박찬승. 역사비평1996년 봄호. <한말•일제시기 사회진화론의 성격과 영향>
이러한 다윈의 진화론의 바탕 위에서 사회 진화론이 등장한다. 사회 진화론을 구체화시킨 인물은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1903)이다. 스펜서는 생물 진화론의 개념과 용어를 빌려 사회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스펜서가 바라본 사회는 하나의 다양한 직분과 기능을 가진 존재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존재였다. 그리고 사회생활 모든 차원에서의 생존경쟁을 진보를 위해 불가피한 것으로 간주했다. 즉, 유기체적인 존재인 사회는 자연계처럼 진화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진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의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
국학연구원 편. 서구문화의 수용과 근대개혁. 태학사
박노자. 우승열패의 신화. 한겨레
박성진. 사회진화론과 식민지 사회사상. 선인
전복희. 사회진화론과 국가사상. 한울
논문
김병곤. 역사비평1996년 봄호. <사회진화론의 발생과 전개>
신연재. 국제정치논집 34집 1호(1994). <스펜서의 사회진화론과 자유주의>
박찬승. 역사비평1996년 봄호. <한말일제시기 사회진화론의 성격과 영향>
이광린. 한국개화사연구. 일조각. <미국 유학시절의 유길준>
이송희. 부산사학 22집. <한말 사회진화론의 수용과 전개>
이승환. 중국철학1999. <한국 및 동양에서 ‘사회진화론’의 수용과 기능>
유영익. 갑오경장연구. 일조각. <갑오경장 이전의 유길준>
전복희. 한국정치학회보 27집 1호. <사회진화론의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 한국에서의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