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방.한영숙류 살풀이의 모든 것!!
- 최초 등록일
- 2008.09.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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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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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 통 무 용
*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어론적인 측면)
*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역사적인 측면)
*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 한 영 숙 의 살 풀 이 춤
* 이 매 방 의 살 풀 이 춤
* 이매방류 & 한영숙류 살풀이 미적 특징
* 이매방류 & 한영숙류 살풀이 몸 방향 비교
* 이매방류 & 한영숙류 살풀이 춤 사위 비교
* 결 론
본문내용
전 통 무 용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우리의 전통 춤을 크게 궁중무용과 민속춤으로 나뉜다.
살풀이 춤은 민속춤에 속한다.
그러나 살풀이 춤은 민중들이 개인이나 또는 무리지어 추는 춤이라기 보다는
기방의 기녀나 기타의 예인집단에 의해 다듬어진 춤으로 여타의 민속춤과
다른 독특한 특징과 구조에서 어느 춤보다도 뛰어난 예술성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 민족 고유의 한과 정서를 예술로 담아내어 한국인의 미 의식을 엿볼 수가 있고, 전통적인 춤사위에서 중요한 기본 몸짓의 대부분을 함축하고 있어 그
기법이나 섬세함, 그리고 우아함이 매우 우수한 춤으로 우리나라 민속춤 중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어론적인 측면)
살풀이 춤은 원초적으로 굿판에서 즉흥적으로 추어진『허튼춤』이다.
그러나 지금의 예술적 살풀이 춤은 직업적인 춤 꾼이라 할 수 있는 창우(이른바, 광대)들이 미화시킨 이른바 교방(기생학교) 춤이라 할 수 있다. 살풀이 춤은 조선조 중엽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광대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창우들의 춤으로 각광을 받았다. 따라서 살풀이 춤의 역사는 마당 춤에서 대청마루 춤이나 사랑채의 사랑방 춤으로 이향되는 시대성을 가진 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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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역사적인 측면)
살풀이 춤은 기방인들에 의해 그 호칭이 `입춤, 수건춤, 즉흥무` 등 가지각색으로 불려지면서 보편화된 춤사위가 형성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러한 춤이 어느 시기에 살풀이 춤으로
개칭되었는지는 상세하게 알 수가 없다. 다만 문헌상으로는 1936년 한성준이 무용발표회때 `살풀이춤`이라는 명칭을 쓴 기록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살풀이 춤은 한성준 개인이 창작한 춤이 아니라 당대의 명기들도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 춤사위의 이름도 음악의 창이나 가락의 호칭과 혼합하여 쓰게 되었다. 춤추는 장소도 마당에서 마루나 사랑방으로 옮기는 가운데 기방인들의 심성과 미적감각에 의해 사랑방춤으로 정립된 것이다. 기방인들의 생활은 인간다운 대접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한과 슬픔의 생활이었음은 당연하고 그러므로 승화된 것인 것이다.
살 풀 이 춤 의 전 승 배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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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영 숙 의 살 풀 이 춤
* 1967년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예능보유자로 지정
* 1972년 중요무형문화재 제 40호 학무 예능보유자 지정
* 1971년 중요무형문화재 가야금병창의 예능보유자인 박귀희
와 함꼐 중요무형문화재 전수소를 차림
* 국악예술학교이후 서라벌예술대학, 이화여대 강사, 수도사
대 등에 재직하면서 많은 국가의 포상과 함께 교육계에
헌신하였으며, 1989년 10월 7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참고 자료
* 숙대 살풀이 논문
* 이매방의 살풀이
* 한영숙의 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