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정부의 부당한 인권 침해를 계속해서 고발하는 조직적인 과정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하며, 중국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이의 제기가 UN을 비롯한 인권 보호 협회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목차
I. 종교 활동에 대한 정부의 기본적인 태도의 배경 및 그 모순점II. 종교의 교리에 대한 부정과 탄압
(기독교 유신론의 부정)
III. 종교 지도자에 대한 공격과 탄압
(티벳 불교의 달라이 라마 교체, 지도자 사상교육)
IV. 형법 개정안을 통한 종교 탄압의 정당화
(9.11테러 이후의 이슬람교도 탄압, 팔룬공 6/10사무소)
V. 중국 정부의 종교 탄압 원인
VI. 본론의 내용 정리 및 요약, 주장의 강조
참고 문헌
본문내용
논문개요중국은 자본주의 시장의 개방과 함께 서구의 문화와 사상이 함께 흘러들어오고 있는 상황 속에 있다. 자유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이 성장하고 사회 곳곳에서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중국에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종교의 자유가 억압받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중국 정부의 종교에 대한 억압의 형태와 종교 정책의 모순점을 밝히고 더 나아가 중국 정부의 종교 탄압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종교 탄압의 형태로는 사회주의 사상에 어긋나는 교리에 대한 부정, 종교 지도자들에 대한 집중적인 공격, 그리고 정부의 이익 위해 수시로 개정되는 형법 등이 있으며, 이것은 중국 정부가 헌법에 명시한 종교 자유의 보장과 모순되는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정부의 종교 탄압은 사회주의 사상과 사회체제의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본 정책과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바람에 대한 불안감을 원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 탄압 과정에서 불확실한 근거로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그들의 가정이 파괴되고 있으며 무차별적인 폭행과 잔인한 폭력이 오직 정부의 지시 하나 만으로 허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정부의 부당한 인권 침해를 계속해서 고발하는 조직적인 과정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하며, 중국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이의 제기가 UN을 비롯한 인권 보호 협회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I. 서론
전통 문화와 사상을 청산하려 했던 문화 혁명 당시 중국의 종교, 도교, 유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및 가톨릭의 교회와 사원을 철폐되었고, 신자들에 대한 핍박은 횡행하였다. 그러나 1977년 문화 혁명이 종결된 뒤 중국 정부는 종교에 대한 핍박을 공식적으로 위법이라 규정하고 1982년 헌법 36조에 종교의 자유를 명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문화 혁명의 뼈아픈 역사적인 상처를 경험한 중국 정부는 기존 사회 체제에 대한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두었으며, 이에 반하는 모든 세력을 철저히 경계하고 감시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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