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로 보는 중국문화
- 최초 등록일
- 2015.10.23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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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교란 무엇인가?
Ⅱ. 세계 학계의 도교 연구 현황(구미, 일본, 중국)
Ⅲ. 도교는 어떻게 발생하였는가?
본문내용
Ⅰ. 도교란 무엇인가?
1. 수업 내용
도교란 道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는 중국의 고유 종교이며, 육체의 불사를 이루어 신선이 되기를 추구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도교는 다양한 민간신앙이 혼재되어 있는 문화복합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기원은 漢代의 五斗米敎와 太平道에 있다. ‘도교’ 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묵자』였으나 이때의 道는 유가의 도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남북조시대가 되어서야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도교의 개념이 나타나게 된다. 당시 외래 종교인 불교가 성행하면서 불교와는 구별되는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이러한 개념이 만들어지게 된 것인데, 여기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도가’와 ‘도교’의 구분 문제이다. 도교가 일종의 종교라면 도가는 老莊의 사상을 기초로 하는 일종의 학파에 해당하는데, 이 양자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는 크게 연속론과 단절론의 두 가지 입장이 대립해 왔다. 현재 일본과 서구의 학계에서는 전자가, 한국과 대만 학계에서는 후자의 입장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우선 연속성을 강조하는 이들은 그 근거로 ① ‘도가’와 ‘도교’라는 용어는 역대 동일한 의미로 쓰였다는 점, ② 노자와 장자는 단순한 사상가만이 아니며 그들 역시 도교적 수련의 내용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 ③ 종교로서의 도교가 성립되었을 때 老子가 신격화된 것은 양자가 연관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을 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고신으로서의 道 숭배’와 같이 도가가 도교의 중요한 사상적 근원을 이룬다는 것, 老子․ 莊子가 도교의 경전이 되었다는 사실 역시 양자의 연관성을 입증하는 증거로 활용되고 있다.반면, 도가와 도교의 단절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도가는 사상이고 도교는 종교에 해당하며, 도가가 변질(또는 타락)된 것이 도교라고 여기고 있다. 그들은 ⓛ 인격신과 생사 관념에서의 차이에서 드러나듯 양자는 핵심 사상에서 완전히 상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② 도교의 내용 중에는 도가의 학술적인 부분만으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이 있고, ③ 도가가 사상적 차원에서의 ‘의식의 영역’에 존재한다면 도교는 ‘현실의 영역’에 존재한다는 점을 들어 양자의 존재 영역이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쿠보 노리타다, 『도교와 신선의 세계』, 17p ~ 42p, 法仁文化社, 1993
홈스 웰치 ․ 안나 자이델 편저, 『도교의 세계-철학, 과학, 그리고 종교』, 401p ~ 442p, 사회평론,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