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 최초 등록일
- 2008.06.25
- 최종 저작일
- 2008.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0원
소개글
구운몽의 교육적 활용방안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
2. 학습목표
① 작가와 작품, 독자의 관계를 고려하여 작품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한다.
② 작품의 구조적 특징인 환몽구조에 대해서 알아본다.
3.1. 작품 이해
3.1.1. 환몽소설의 종류와 특징
3.1.2. 배경설화 설명하기
3.1.3. 인물관계 파악 및 소설의 내용 이해하기
3.1.4. 작품 요약하기
3.2. 학습활동
4. 보충 · 심화 활동
4.1. 보충 활동
4.2. 심화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은 그것이 쓰인 때는 옛날이지만, 그것을 읽는 오늘날에도 감동을 준다. 또한 우리 삶에 비추어 봤을 때는 또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가져다준다. 이런 고전은 현재와 연관되어 오늘을 살아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지혜의 샘’인 것이다. 인생을 산다는 것은 크든 작든 경험의 누적이며, 경험만큼 귀하고 값진 것이 없다. 그러나 한 사람의 경험이란 한정된 것일 수밖에 없기에 우리는 책을 통하여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이 우리의 고전은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 교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신경을 써서 교육해야 할 것이다.
그 중 이번 시간에는 수많은 우리의 고전작품 중에서 <구운몽>을 대상으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구운몽>은 4차 교육과정부터 꾸준히(5차 교육과정은 제외)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려 왔으며 현재 7차 교육과정의 국어교과서 상에 대략의 줄거리와 함께 구운몽의 마지막장인 16장이 실려 있을 만큼 중요한 작품으로 분류된다. <구운몽>을 어떤 방법으로 교육 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
예시 - 아래 2장의 삽화를 보고 <구운몽>에 대한 느낌을 각자 말해보자.
고전소설 <구운몽>을 배우기 전에 그와 관련된 2가지 삽화를 살펴보고 생각나는 점을 자유롭게 말해보도록 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학생들로 하여금 미리 소설의 내용을 추론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삽화나 그림을 통한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를 통한 학습보다는 사전에 학습내용에 대해 토의해 봄으로써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해를 돕고, 좀 더 오래 기억되는 수업이 되게 한다.
예시 - 아래 2장의 삽화를 보고 <구운몽>에 대한 느낌을 각자 말해보자.
학생1 : 오른쪽 삽화에 보면 운무(雲霧)가 가득해서 몽환적인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양쪽 삽화에 스님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이 고전소설은 불교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