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디자인론
- 최초 등록일
- 2008.06.2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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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 대 디 자 인 의 전 개
-현대 디자인론-
목차
1장. 미술공예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 1850~1900
2장. 아르 누보 Art Nouveau : 1890 ~ 1905
3장. 기계미학 1900~1930
<바우하우스>
본문내용
1장. 미술공예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 : 1850~1900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수공예적인 공예생산을 주창한 미술공예운동은 공예가이자 사상가인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와 러스킨을 중심으로 탄생하게 된다.
모리스는 옥스포드 대학시절 번 존스(Burne Johns)와 사귀며 러스킨의 `베니스의 돌`이라는 책을 읽고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모리스는 기계적 생산으로 인하여 제품의 질이 떨어지므로, 기계를 부정하는 것을 공예의 시발점으로 보았다.
영국에서 근대 시민사회의 형성 이후 급격하게 증가한 인구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식민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산업화된 재질이 섬유이다.
기계직조로 대량생산된 면방직 산업이 산업혁명 이후 급격히 발전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은 공장에서 획일적으로 대량생산된 천에 싫증을 느끼며 수공예 제품들을 갈망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러스킨과 모리스는 산업혁명 이후 저급한 수준으로 대량생산된 제품이 심미성을 잃고 조악해진 것에 위기감을 느끼고 생활 속의 아름다움을 회복시키기 위해 개인적, 일품적인 공예 제작을 강조하였으며 결국 1888년에 미술공예운동을 주창하였다.
모리스는 중세의 길드와 고딕의 형식언어에서 새로운 장식양식을 찾아 수공예의 혁신을 추구하였다.
즉 예술, 공예, 디자인을 분리하지 않고 예술과 공예를 통합할 것을 주장하였다. 산업적 기계주의에 대항하는 미술공예운동은 작업하는 사람은 일반대중을 위해서 작업해야 하고, 즐거움을 가지고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으로서 아름다움을 창조해야 하며, 예술을 통해 사회를 구원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운동은 일정한 조형 양식에 기초한다기 보다는 건축, 실내디자인, 금속공에, 가구 직물, 카페트, 벽지, 문자디자인, 유리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산업혁명을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중세의 수공예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미술공예 운동은 이념상으로는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작품은 기계생산에 비해 가격도 비싸고 일품적으로 생산되기에 결국 소수의 상류층을 위한 것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