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윤이상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06.22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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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이상에 대한 소논문 입니다.
목차
1. 왜 윤이상인가?
2. 윤이상은 누구인가
① - 윤이상의 연대기 요약
② - 윤이상의 자아관
③ - 문화적 이중인 으로서의 표본적인 삶
④ - 부인이 바라본 윤이상
3. 윤이상의 음악
① - 윤이상의 음악관에 대한 기존 연구
② - 윤이상 음악의 특징
③ - 윤이상의 작품세계
④ - 윤이상의 작품
4. 윤이상 탐구 후기
본문내용
1. 왜 윤이상인가?
처음 윤이상을 접한 기회는 대학 2학년 2학기 ‘한국 양악의 이해’ 라는 과목을 통해서였다. 교수님의 수업을 통해 윤이상이란 사람에 대해서 듣게 되었는데, 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도 흥미로웠지만, 교수님께 얄팍하게 들은 그의 특이한 작품세계가 더욱더 끌렸다.
소박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처음으로 찾아 들은 곡은 ‘DOUBLE CONCERTO’ 이라는 곡이었는데, 아직 현대음악에 익숙지 않았던 나에게 이 음악은 한마디로 ‘난장판’ 이었다. 하지만 ‘난장판’이란 이미지는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이미지여서 친숙한 느낌이 들기는 하였다. 그 작품은 분명히 나에게 무언가 말을 하고 있었고, 그 말은 강하고 독특한 표현력을 지니고 있었다.
나는 그 실체가 무엇인지 알고 싶었다. 하지만 윤이상의 음악에 다가가는 길은 베토벤, 쇼팽, 라흐마니노프, 슈베르트 등 일반적 작곡가와는 너무나도 달랐다. 어디에도 ‘윤이상의 음악은 이렇게 감상하라’ 라는 말은 나와 있지 않았고 작품에 대한 해설도 그다지 많지 않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나의 음악 취향이 아직도 18세기 이전의 고전파나 낭만파에 쏠려 있고, 일명 현대음악으로 통칭되는 현대파 음악에 그동안 인색했던 것도 그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현대 음악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있어서 윤이상에 대한 나의 호기심은 더해만 갔고 스스로 조금이라도 더 윤이상에 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펜을 들어보았다.
중략..
② 윤이상의 자아관
한 작곡가의 자아관은 음악관을 결정짓고, 음악관은 자신과 사회의 관계를 설정하는 세계관의 물음으로 이어진다. 왜냐하면 한 개인으로서의 작곡가가 생존하기 위해 사회에 대처하는 방식이 스스로에게는 창작의 당위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는 그의 문화적 위치에 따라 변모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윤이상의 진술과 그에 대한 문헌을 종합해볼 때, 그는 한 편으로는 자신을 동아시아적 세계관을 소유한 자로, 다른 한 편으로는 한민족 또는 한국 민중의 한 지체라고 이해하였다. 즉 그는 자신을 동아시아 전통과 한민족의 역사로부터 단절하여 보지 않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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