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연극 - 입센이후의 근대연극
- 최초 등록일
- 2008.06.1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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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 연극 - 입센이후의 근대연극
근대시대의 공연
목차
Ⅰ. 사실주의
1. 사실주의란 무엇인가
2. 사실주의의 창시자
가. 입센 (Henric Ibsen, 1828 - 1906)
나.「유령」(Ghosts, 1881)
3. George Bernard Shaw (1856-1950)
4. Arthur Miller
가. Arthur Miller (1915.-2005)
나. Arthur Miller의 작품세계
다.「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man, 1949)
Ⅱ. 근대시대의 공연
1. 근대시대의 극장
2. 자유 극장
3. 자유 무대
4. 독립 극장
5. 모스크바 예술 극장
6. 극장의 시각적 요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1Ⅰ. 사 실 주 의
1. 사실주의란 무엇인가?
사실주의는 현대 연극의 시작을 예고해 주었다. 사실주의자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무대 위의 행위가 일상생활을 재현한 것임을 믿게 하려고 노력했다. 실제보다 더 큰 스케일의 인물들이 등장하고 운문으로 씌어지고 마녀니 유령이니하는 초자연적인 존재들이 출몰하는 19세기 드라마와는 달리 사실주의 드라마는 삶을 거울처럼 비춰 주었다. 무대 위의 행위는 사람들이 주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는 그런 것이었고 인물들은 보통 사람들처럼 입고 말하고 행동했다.
일상적인 삶을 묘사함에 있어 그 어떤 주제도 무대에서 배제될 수 없다는 것이 사실주의자들의 주장이었다. 사실주의자들이 무대에 올린 금기 주제들 중에는 경제적 불공평, 남녀 차별적인 성도덕의 기준, 불행한 결혼생활, 성병, 종교적 위선 등이 있었다. 사실 많은 사실주의자들은 드라마의 목적이 관객의 관심을 사회 문제로 유도하여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데 있다고 믿었다.
더욱이 사실주의자들은 단순한 도덕적 판단을 내리거나 드라마의 행위를 산뜻하게 마무리짓는 것을 거부하였다. 통속적인 멜로드라마와 달리 사실주의 극작품은 종종 도덕과 부도덕이란 상대적인 것이므로 구별하거나 정의 내리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사실을 함축하였다.
고정 유형 인물들(stock characters) 대신 사실주의자들은 복잡한 인격을 창조해 냈고 그것은 실제 인간들이 그러하듯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조된 듯이 보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물들의 언어는 회화적이었다. (오늘날 사실주의 드라마에서 대사는 종종 비속어를 포함한다. 현대의 관객은 비록 사실주의 일반에 익숙해져 있지만 때때로 여전히 그러한 점 때문에 경악하곤 한다)
이 모든 점들에 미루어 볼 때 사실주의 드라마가 상당한 반대에 직면하고 또 끊임없이 검열에 시달려야 했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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