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입센의 연극사적 위치
- 최초 등록일
- 2007.12.0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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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사_입센의 연극사적 위치
목차
1. 19세기 유럽 연극과 사회적, 사상적 배경
2. 입센 (Henric Ibsen, 1828.3.20~1906.5.23)
3. 근대극
4. 왜 입센이 근대극의 창시자인가
5.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6. 자유극장
7. 참고서적
본문내용
1. 19세기 유럽 연극과 사회적, 사상적 배경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자본주의가 성숙되어 간 것은 19세기 후반 무렵이다. 그때 대륙에서는 이미 쇠퇴해간 낭만주의가 이곳에서는 처음으로, 그것도 통속적인 영향이 유행했는데, ‘근대극의 창시자’라 불리는 헨릭 입센은 이 전환기의 작가라 할 수 있다. 이 곳 스칸디나비아 반도와 독일 등의 북유럽 연극은 재밌는 특징이 있다. 그 것은 이 지역 연극이 단시간에 셰익스피어, 몰리에르 연극 수준으로 발전하였다는 점이다.
1890년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일군의 연극 제작자들이 입센과 스트린드베리의 작품을 가지고 자유극장 운동을 시작하였다. 그들의 희곡은 곧 자유극장 운동의 대표적인 특징이 된다. 전위적인 이 소규모 극장은 <새로운> 희극과 <무대 사실주의(Stage Realism)> 및 자연주의 공연양식을 도입한다. 이 중 자연주의는 그리 오래 지속되진 않았지만 무대 사실주의는 오늘날까지 지배적인 양식으로 남아 영향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미국 전역에 자리 잡은 수 백 개의 직업극단들을 산출해온 지역극장 운동은, 19세기 유럽에서 서로 경쟁하던 이들의 모습과 유사하다고 한다.
특징적인 것은, 2차 대전까지의 근대 유럽을 특징짓는 연극 및 오페라, 음악의 경향이나 취향이 비교적 단기간인 이 시기에 성립되었다고 한다.
당시는 정치적, 사상적으로도 격동의 시기였다. 18세기 프랑스 혁명으로 절대 권력이 붕괴되었고, 19세기에 이르러 맑스의 자본론과 다윈의 진화론이 등장했다. 당시로서 굉장한 파격을 불러온 이 두 사상가, 이론가는 연극 뿐 아니라 사회 다방면과 각계각층에 큰 충격과 영향을 주었다.
2. 입센 (Henric Ibsen, 1828.3.20~1906.5.23)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다.
참고 자료
<새로 쓴 세계연극사, 장한기>
<서양 연극사 이야기, 밀리 S. 베린저>
<연극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