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의 역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06.01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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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공학의 역사 요약물
목차
1970년대 초 - 구조적 프로그래밍
1970년대 중 - 설계 방법론
1970년대 말 - 분석 방법론
1980년대 초 - 자동화 도구 및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
본문내용
1970년대 초 - 구조적 프로그래밍
(1960년대 말 네덜란드의 E. W. Dijkstra 교수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순차처리, 판단분기, 반복의 3요소만으로 되어 있어 기술방법을 이 3가지 기본기술의 조합으로 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프로그램 논리의 흐름상 종래는 판단과정에 있어 판단의 결과에 의 해 역으로 되돌아가거나, 몇 단계를 건너뛰어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이 기본이었지만,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는 하나의 출발점에서 출발하면 뒤 에는 각각 판단 과정에서 논리의 흐름이 분기되어 전개되므로 역행이나 건너뛸 필요가 없다. 이것을 TOP DOWN 방식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역행이나 건너뜀에 의한 프로그램 작성 시 혼란을 방지하고 작업의 신속화 와 에러 저지를 주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에 따라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신속·정확하게 작성이 가능하며 수정 시에도 간단명료하게 처리됨으로 프로그램의 생산성을 높여 보수비용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① 하향식 프로그래밍(top-down programming)
· 프로그램 작성 시 프로그램 구조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순으로 진행하는 방식. 프로그램 시험을 할 때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작성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하위 모듈을 시험할 때에는 시험 모듈을 사용할 수 있고 실제 프로그램 구조를 쉽게 시험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인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범위로 프로그램을 상세화(하향식)하는 단계적 상세화(stepwise refinement)의 개념도 하향식 프로그램에서 중요시된다. 큰 윤곽부터 점차 세밀한 부분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해 나가는 프로그램 설계의 한 방법. 구조적 프로그램 작성, 모듈 프로그램 작성과 같이 추상화 설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② 구조적 코딩
·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은 네델란드의 Dijkstra교수에 의해서 제안된 방법이다.
· 구조적 코딩은 세 가지 제어 구조로 프로그래밍하여 무조건적 GO TO문에 의한 복잡한 제어 흐름을 방지하려는 노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