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최초 등록일
- 2008.05.13
- 최종 저작일
- 2008.05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목차
1. 다양한 문화와 노동관
2. 창조와 노동의 본질
3. 신학적 이해에 기초한 노동에 대한 경제적 자세
4. 자본주의 경제에서의 노동
본문내용
노동, 그리스도인의 소명이다
자본주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생산현장에서 형성되는 노동과 자본의 사회적 관계에 있다. 물론 현대자본주의는 여러 가지 점에서 고전적 자본주의와 다른 모습을 갖고 있다. 계급도 훨씬 다양하게 분화되었고 계급간 중첩현상이 증가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노사관계가 첨예한 사회적 쟁점으로 남아있는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본주의의 특징으로서의 노동과 자본의 사회적 관계의 기본적 틀은 그대로 존속되어 왔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관점에서 자본주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우선 성경적 관점에서 본 노동의 본질과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본주의하에서 노동은 어떤 성격과 형태를 취하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두 가지를 서로 비교해 볼 때, 자본주의하에서의 노동이 성경적 이상을 얼마큼 반영하고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가 되어야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다양한 문화와 노동관
∙ 노동에 대한 이해는 사회의 다양한 문화에 의하여 상당부분 영향받을 수밖에 없음.
1) 자연=인간의 예배의 대상: eg. 무슬림 지역 이남의 아프리카(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
인간이 자연을 경제활동의 대상으로 삼는데 제약을 받음(특정한 짐승 등)
2) 자연=실체 없음(illusory): 힌두교와 불교문화
명상, 금욕적 삶 ≫ 육체적/경제적 활동
3) 귀족적 계급사회: 노동=쾌락/오락/부귀를 위한 단순한 수단. 노동은 사회에서 실패한 자들의 몫. 유한/엘리트 계층의 출현⇒문명의 안정성을 위협. 즉 너무 많은 이들이 성공하면 제도붕괴: 로마제국 붕괴원인 중 하나(고전적 설명)
2. 창조와 노동의 본질
cf. Walter L. Owensby, Economics for Prophets (Grand Rapids: Eerdmanns, 1988), pp. 51-56.
1) 노동의 고귀성
∙ 노동=창조이야기의 한 부분.
∙ 하나님=일하시는 분(창조):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노동)의 성격: M. Douglas Meeks, God the Economist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pp. 132-134
a) 각각의 특유한 사역
성부=창조, 성자=구속, 성령=새 창조
☞ 이는 사회구성원 일부를 특유하고 인격적인 일로부터 배제시키는 체제에 대한 비판 근거
b) 협동사역: 각각의 사역이 창조, 구속, 새 창조에 기여함
☞ 노동자를 원자화시키는 구조에 대한 비판 근거
c) 평등한 사역
☞ 군림을 허용하는 노동형태에 대한 비판 근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