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상매체/매체기호학A+]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12
최종 저작일
2008.05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상매체/매체기호학A+]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

목차

1. 기호학
1)기호의 의미
2)퍼스의 기호학
3)소쉬르의 기호학
4)롤랑바르트의 기호학
2. 분석대상 및 연구문제
3. 영화기호학과 방법론
1. 영상이미지의 발화
2. 영상텍스트의 서사적 의미형성 구조
3. 영상텍스트의 이미지적 의미형성 구조
4. 올드보이 분석
-서사구조 분석
-영화 전반에서 발견되는 이항 대립구조
-시퀀스 분석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상텍스트의 서사적 의미형성 구조
1) 서사적 의미구성
영상텍스트의 의미형성구조에서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가 중요한 의미형성 요인으로 인식되게 된 것은 1928년 발표된 프롭의 ‘러시아 민담의 형태론’에 대한 연구와 1955년 발표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프롭의 민담연구는 기존 민담연구들이 민담의 역사적, 민족학적 기원에 중점을 두었던 것과 달리 민담들의 공통구조를 발견하려 노력했고, 개별 민담의 인물역학 구조와 플롯의 다양성에 구애받지 않는 내러티브 구조를 정립하였다. 레비-스트로스는 인류학적 연구결과 등장하는 가족구성원의 역학관계를 소쉬르 기호학적 모델인 기표와 기의의 대립구조를 적용하여 구조화하고, 구조화된 결과 속에서 사회조직의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
영상 텍스트 분석에 프롭과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적 방법론을 가장 먼저 도입한 것은 영화 텍스트에 대한 분석에서 이루어졌다. 영화 텍스트 분석에 서사구조적 접근이 이루어지면서 영화 텍스트의 이야기 구조에 대한 형태적 분절을 통한 의미구조 도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영화의 서사적 형식은 영화의 플롯이나 스토리와 같은 각 부분 단위들이 특정한 시공간 내에서 인과율을 가지고 발생하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서로 관계하고 있는 이야기 구조의 형식을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주의 인류학적 방법론은 등장인물에 대한 이항대립구조 형성을 통한 영화 텍스트의 신화 구조 도출은 용이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영화가 유사한 서사 구조를 지니기 때문에 서사분석의 결과가 일반화되는 문제점을 지니게 되었다. 하지만 영상기표의 의미분석 과정에서 기호학적 접근법의 채용으로 언어체계의 외연적 의미체계 뿐만 아니라 내포적 의미체계에 대한 의미분석이 가능하게 된 것은 영상텍스트 분석의 중요한 발전적 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영화의 서사구조 분석을 위해, 구조주의 인류학적, 구조주의 기호학적 방법론이 도입됨으로써 영화 텍스트에 대한 분석은 이전의 인상주의 비평의 수준에서 과학적 엄밀함을 갖게 된다. 이대 사용되던 개별 방법론은 인류학적 방법론과 바르트, 그레마스 등의 기호학 일반의 텍스트에 대한 서사구조 분석을 사용하다가 메츠의 거대 통합체(grand syntagma) 분석 방법의 등장으로 영화 고유의 서사구조 분석방법이 등장하게 된다.
영화에서 서사구조라는 쟁점의 등장은 1920년대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들이 서사형식을 띈 장르영화 형태로 대량 생산하면서 등장하게 된다. 초기 서사구조에 대한 관심은 서사형식을 띈 헐리우드 영화들이 유럽의 영화들과 경쟁에서 승리하면서 장르영화가 지니고 있는 이야기 구조의 형식적 측면이 지니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주목이 이루어졌고 이후 60년대 구조주의 기호학적 관점이 영화에 도입되면서 1930-50년대 헐리우드 장르영화를 대상으로 한 서사구조 분석이 영화를 사회 맥락적 의미체계로 이해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영상 문화와 기호학 7 / 한국기호학회 / 문학과 지성사 / 2000
기호화 현대 예술 / 움베르토 에코 지음, 김광현 옮김 / 열린책들 / 1998
영화의 형식과 기호 4 / 유리 띠냐노프 지음, 오종우 옮김 / 열린책들 / 2001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 루이스 자네티 지음, 김진해 옮김 / 玄巖社 / 1999
영화의 기호와 의미 / 피터 웰렌 지음, 崔泳喆 옮김 / 영화진흥공사 / 1990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 서인숙 / 집문당 / 1998
영화기호학 / 유리 로트만 지음, 박현섭 옮김 / 민음사 / 1994
영화 분석 입문 / 프랑시스 바느와안 골리오 레테 지음, 주미사 옮김 / 한나래 / 1997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이야기와 담화 / 시모어 채트먼 지음, 김경수 옮김 / 민음사
/ 1990

자료후기(2)

*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상매체/매체기호학A+]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1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2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