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누벨바그
- 최초 등록일
- 2008.05.0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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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누벨바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PPT와 함께 작성한 것임.
클래스에서 최고점 A+(99점)을 받았습니다.
목차
누벨바그의 탄생
누벨바그 출현의 직접적인 계기
작가주의이론
누벨바그의 경향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의 주요 감독들
누벨바그 밖의 시네아스트들
누벨바그의 영화대표작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물결’이란 뜻의 누벨바그 Nouvelle Vague는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비평가들을 중심으로 해서 형성되었던 일군의 영화작가들의 작품에 대해 『렉스프레스 L`Express』지의 저널리스트인 ‘프랑소와 지로 François Giraud’가 평한데서 부터 유래한 명칭으로,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70년대까지를 이끌어 간 프랑스의 새로운 영화 사조를 말한다. 이 용어는 거의 공통점이 없었던 여러 감독들을 포용하는 의미로써 사용되었다.
스탠리 카우프만은 프랑스 누벨바그의 근원을 ‘파리’라는 장소에서 찾으려 했다. 예술가들의 새로운 예술에 대한 대담성의 전통을 150년간 지니고 있었고, 젊은 영화광들에게 과거의 명작들을 보여줌으로써 체계화된 영화사를 제공했던 ‘시네마테크 Cinémathèque’가 있었으며, 순수 영화적인 이론이나 미학적 기준을 형성하고 다듬고 고수했던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 du cinema』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는 프랑스 특유의 영화적 전통의 바탕위에 전후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인식이 첨가되면서 누벨바그가 탄생할 수 있었던 필연적 요소를 집약시킨 표현으로 이러한 환경을 통해 자라난 세대가 곧 전후 프랑스 영화 세대였다.
장 뤽 고다르, 프랑수아 트뤼포, 끌로드 샤브롤, 알랭 레네, 에릭 로메르, 자끄 리베뜨 등으로 대표되는 이들은 모두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 du cinema』란 영화 전문 잡지의 평론가, 기자 출신들이며, 이미 10대 시절부터 ‘시네마테크 Cinémathèque’에서 영화 스터디를 통해 영화적인 모든 이론과 실기를 마스터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무기이자 재산은 영화에 대한 열정이었다. 누벨바그 운동은 지적인 흐름이면서 이러한 정열과 광기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누벨바그가 사람들의 주의를 끈 것은 그러한 그들의 학구적인 자세와 개인 영화가 상업적으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참고 자료
구회영(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인간.
변재란 역(1988)『세계 영화사』, 이론과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