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영화사-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A+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9.0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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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 영화사의 중요한 한 획을 그은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자료.
목차
1. 네오리얼리즘이란?
2. 네오리얼리즘의 시작 배경
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루치노 비스콘티, 로베르토 로셀리니, 비토리오 데 시카)
4. 네오리얼리즘의 전성기
5. 네오리얼리즘의 특성(성격적, 기법적 특성)
6. 구체적 소개 (네오리얼리즘 영화 ‘무방비도시’, ‘구두닦이’, ‘자전거도둑’)
7. 네오리얼리즘의 쇠퇴
8. 네오리얼리즘이 한계와 의의(영향)
9. 네오리얼리즘의 계승
10. 정리하는 말
11. 출처
본문내용
1. 네오리얼리즘이란? (1942-1951)
1930년대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문학유파로써 영국이나 미국에서는 이탈리안리얼리즘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원어로는 네오레알리스모[neorealismo]라고 한다. 신현실주의로 해석되는 네오리얼리즘은 각인각색의 수단으로 파시스트 정권이 금지하던 사회 현실을 폭로하여 기록문학과 시의 협력이 이루어졌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정치적 ·사회적 전환기에 이탈리아 사회의 비참한 현실을 배경으로 하여 전후 네오레알리스모가 출현하였다. 전시 중의 반(反)파시즘 저항운동을 테마로 서민계급과 그들의 생활환경을 묘사한 작품이 주로 있다가 1955년 무렵 자취를 감추었다. 주요작가로 A.모라비아, 파솔리니 등이 있다.
이러한 문학유파가 발생하는 한편,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빈곤과 기아로 고통 받는 이탈리아에 일련의 영화작품이 나타나 전 세계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현실에 접근하는 태도, 새로운 카메라워크 등 이들 작품이 가진 공통된 요소를 총칭하여 네오레알리스모 영화의 탄생이라고 하였다. 로셀리니의 《무방비 도시》(1945) 《전화(戰火)의 저쪽》(1946), 데시카의 《구두닦이》(1946) 《자전거 도둑》(1948), 잠파의 《평화에 산다》(1946), 비스콘티의 《대지는 흔들린다》(1948) 등이 대표작이다. 종래의 이탈리아영화와 달리 현실 또는 생활이라는 일상성을 테마로 하였다. 자유와 정의,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이탈리아의 후진성과 편견에 맞서 싸우며, 변혁과 근대사회 건설을 희구하던 네오레알리스모 정신은 전후 이탈리아 문화계 전반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2. 네오리얼리즘의 시작(시대적 배경)
네오리얼리즘은 2차 세계대전의 포화속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난 장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쟁 이전의 이탈리아 역사 속에 그 뿌리를 지니고 있다.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무솔리니의 선전 영화와 낙관적 부르주아 영화(일명 백색 전화영화 White Telephone Films), 도피적인 코미디물과 뮤지컬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더구나 전후에는 전쟁을 치른 다른 나라들처럼 할리우드 영화가 양적으로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이탈리아 영화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영화인들의 부단한 노력과 두 번에 걸친 대전에서의 패전 경험이 더해져 새로운 영화의 흐름이 일어난다.
참고 자료
『이탈리아 영화사』로랑스 스키파노 지음
『로베르토 로셀리니』홍성남, 유은성 지음
『유럽 영화와 유럽 사회』피에르 솔랭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