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중문화]헐리우드 영화산업으로 살펴본 스타 제조과정과 시대에 따른 스타변화과정 및 스타현상(개런티,제작비)에 관한 함의제시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4.24
최종 저작일
2008.04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연구의 방향은 스타들이 개런티와 제작비 그리고 흥행기록을 통해 스타의 영향력이 얼마나 미치는가와 그것이 과연 바람직한 현상인지에 관한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목차

<<연구관심과 연구방향>>
1.스타제도의 역사적 형성 과정
2.스타의 제조과정
3.스타의 기능
A. 영화 내부의 장치로서 기능
B. 영화산업을 안정장치로서 기능
4.미국 사회의 변화와 헐리우드 스타
A.1920년대
B.1930년대~1940년대
C.1950년대
D.1960년대~1970년대 중반
E.1970년대 중반~1980년대
F.1990년대~ 현재까지
5.영화흥행과 제작비, 그리고 스타개런티 관계
A.스타들의 개런티
B.제작비와 흥행기록
6. 스타를 바라보는 시각: Reflect? or Shape?
A. Reflect???
B. Shape!!!
<<연구의 한계와 그에 대한 반성>>

본문내용

1.스타제도의 역사적 형성 과정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체제: 스타제도, 문화과학.
1910년에서 20년 사이는 영화가 메이저 형태의 독과점 산업의 골격을 갖춘 동시에 2시간 분량의 장편 극영화로 자리 잡기 시작할 시점이었다. 이 때 헐리우드 대형 영화사를 중심으로 한 영화 산업의 주체들은 관객을 영화관으로 유인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스타를 제조, 관리, 전파하는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스타제도를 확립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형성된 스타는 영화사와 전속제의 계약을 하고 영화사가 수행하는 이미지 제조와 전파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대중 앞에 처음 등장했다.
그 후로 20년대 후반의 영화 산업은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하였다. 이 시기의 영화산업은 제작과 배급, 상영을 한 회사에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수직적 통합체제(trust 체제)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체제 하에서 영화는 다른 공산품들과 마찬가지로 제작 공정의 합리화와 체계적인 생산 과정을 요구하는 상품이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도입된 수단이 장르별 구분 방식과 스타 제도이다. 스타는 관객들이 영화의 성격과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코드가 된 것이다. 예를 들어 존 웨인은 서부 영화를 상징하는 기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1948년 반트러스트법이 적용되면서 영화사의 사정이 어려워지자, 스타의 제조는 배우 자신에게, 또 에이전시와 같은 홍보전담 대행업체에 맡겨진다. 스타는 특정 영화사의 전속되지 않고 스스로 영화의 흥행을 좌우하고 경쟁력을 결정하는 위치에 올라서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스타는 수많은 경쟁자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를 ‘상품’으로 만들어야 했고 그 방법으로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서 오늘날과 거의 흡사한 스타이미지라는 것을 생성해 내었다.
그리고 1970년대 이후부터 영화산업과 인접 미디어 산업과의 연관관계를 통한 슈퍼시스템이 형성되었다. 이때부터 스타는 보다 치밀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계산된 활동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스타는 오늘날과 같은 대중문화의 기수의 역할을 일익하게 되었다.
2.스타의 제조과정
스타는 우상숭배와 유사한 방식으로 숭배의 대상이 되는 특정 개인의 가공적인 인물상과 그 인물상을 구현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인물을 말한다. 이러한 스타는 우선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대중들의 꿈, 이상, 욕망이 투영된 외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외모가 그에 합당하지 않을 경우 대중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모습으로 바꾸는 합리화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타는 대형영화에 이상적인 능력과 모습을 가진 주인공으로 지속적으로 출연함으로써 대중의 우상으로 떠오를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관객들이 가진 욕망을 대리 실현해 줄 수 있는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실제에서도 영화 같은 삶을 사는 것은 스타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다. 관객들로 하여금 좀더 실제적인 인물로서, 모방은 가능하지만 결코 도달할 수는 없는 인물로 스타를 대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제조된 사생활과 스타의 이미지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서 다른 매체들을 통한 홍보와 팬들과의 반복적인 접촉이 항상 요구된다. 이처럼 한 스타는 배우의 외형적 유형, 극중 인물의 성격, 배우의 제조된 사생활, 그 배우에 관한 인접 매스미디어의 지속적인 취급, 팬클럽 유지 활동 등이 서로 결합되어 키워진다. 치밀한 계획과 다각적인 기획을 통해서 행동하는 상품으로 제조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체제: 스타제도,” 문화과학.
김호석, 1998, 스타시스템, 문예출판사.
Richard Dyer, 1979, "Stars Phenomenon", London: BFI Publishing.
Thomas Harris, 1991"The Building of Popular Images: Grace Kelly and Marilyn Monroe"
http://us.imdb.com/Charts/worldtopmovies
http://movies.go.com
*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중문화]헐리우드 영화산업으로 살펴본 스타 제조과정과 시대에 따른 스타변화과정 및 스타현상(개런티,제작비)에 관한 함의제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