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예술사]중국 고대 청동기무늬의 종류와 의미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4.20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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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 청동기무늬의 종류와 의미분석에 관한 글입니다. 중국 청동기 시대의 여러가지 문양들을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분석한 글입니다. 중국 예술사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목차
1. 기하학 무늬
2. 자연 문양
3. 사람 무늬
4. 동물 무늬
5. 마치면서
본문내용
중국 고대의 청동기를 보면 많은 문양으로 장식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문양은 상상의 동물과 실존하는 동물, 식물, 그리고 기하학(幾何學)적인 그림 등을 주요 소재로 하고 있다. 각각의 문양에는 그 시대에 살던 사람들의 문화양식과 관념, 상징 등의 요소가 숨어 들어있다. 자신의 부족의 숭배하던 동물토템의 형상을 기물(器物)에 새겨 넣었을 수도 있고, 소원 및 여러 가지 바람들을 새겨 넣었을 수도 있다. 또한 아무런 의미 없어 보이는 기하학적 문양에도 그 나름의 의미가 깃들여있다. 중국 고대의 청동기에 새겨져 있는 문양들의 모양을 보고, 그 종류와 의미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청동기문(靑銅器紋)을 보면서 가장먼저 생기는 의문중 하나는 고대 청동기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이 왜 이런 문양들을 넣었을까 하는 것이다. 제작자가 청동기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양(紋樣)까지도 넣을 수 있다는 기술력을 보여주기 위한 것일까? 아니면, 만들어진 청동기를 소유하는 주인이나 부족을 상징하기 위해서 문양을 새기는 것일까? 분명 문양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그래도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유는 미(美)적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청동기에 여러 종류의 무늬를 장식한 것은 청동기의 가치를 높이고, 예기(禮器)로서의 신비감을 더하기 위한 것이다.
청동기에 새겨진 문양의 종류를 살펴보면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는 “기하학(幾何學)문양”과 둘째, 대자연의 한 모습을 묘사한 “자연(自然)문양”, 셋째, 사람이 나오는 “인간(人間)문양”, 넷째, 여러 가지 동물을 표현한 “동물(動物)문양”이다. (식물모양의 문양도 있긴 하지만, 다른 것에 비해서 비중이 작으므로 생략하였다.) 이중, 가장 많은 것은 단연, 동물문양이다. 그 당시에 동물에 대한 토테미즘이 널리 퍼져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이 사실을 반영하기라도 하듯이 청동기 문양의 대부분을 동물 문양이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람이 나오는 문양도 있는데, 사람은 혼자 나오는 사람도 있지만, 주로 여러 사람들이 나와, 사냥이나 연회(宴會)하는 모습을 나타낸 문양이 많다. 자연의 모습을 그린 자연문양은 고대에서도 중요한 토템이었던 자연이 청동기에서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기하학문양은 그 당시의 사람들의 추상적 표현능력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