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신학의 역사신학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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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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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웨슬리 구원론의 역사신학적 배경
서론
본론
1. 루터적 배경
2. 칼빈적 배경
3. 알미니우스적 배경
4. 동방교회적 배경
5. 영국 성공회와 천주교적 배경
6. 어거스틴적 배경
7. 뮌쳐적 배경
8. 역사신학적 배경에 관한 종합과 분석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웨슬리 구원론의 역사신학적 배경
웨슬리는 종교개혁가 루터, 칼빈, 뮌쳐의 구원론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수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방 교부들, 알미니우스주의, 어거스틴, 성공회, 로마 천주교회 사상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구원론으로 체형화했다. 그래서 종교개혁가들 중에 가장 종합적이면서도 보편적인 구원론을 만듦으로써 종교개혁 구원론을 완성한 신학적 대가이다. 또한 웨슬리 신학의 진면목은 역사신학적 배경 속에서 드러난다. 루터와 칼빈과 어거스틴과 비교할 때에 비로소 웨슬리 사상의 독특함과 위대함이 잘 나타날 수 있다.
1. 루터적 배경
1)루터의 구원론
루터의 운명을 바꾸어 놓은 본문은 로마서 1:17이다. 그 구절 전반부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는 능동적인 의, 곧 심판하시고 정죄하시고 저주하시는 의로만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말씀의 깊이 있는 묵상을 통해서 죄인을 무서운 공포와 절망에 빠뜨린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 해방되는 순간을 경험한다. 능동적인 의가 아니라 수동적인 의, 곧 무조건 용서하시고, 받아주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의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이것은 1513년의 일인데, 루터가 수도원 탑에 있는 자기 방에서의 경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탑의 발견’이라 말한다. 그래서 롬1:17을 전에는 가장 미워하였는데 이제는 가장 사랑하게 되었으며 파라다이스의 문이 되었다고 표현한다. 인간의 능동적인 선행과 노력은 아무런 효과가 없고, 인간의 이성으로 자연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을 이해하는 중세 스콜라주의적인 사변도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온전히 발견할 수 없으며 오직 십자가의 은총을 믿을 때에만 구원이 가능함을 강조한다. 또한 이 십자가의 은총은 말씀안에서 말씀을 통하여 말씀과 함께 우리에게 다가온다. 말씀 이외의 신비적 체험, 곧 꿈과 환상을 통하여 오지 않는다고 본다.
참고 자료
1)도널드 a.d. 소젠 박사저, 주영세 역[웨슬레 신학의 사변형] 한국복음문서간행회:안양,2000
2)오희동 박사 편저[웨슬리 구원론의 역사신학적 배경]
3)Dale M. Yocum 저, 손택구 역[웨슬리신학과 칼빈신학의 비교] 보이스사:서울,1998
4)성기호 저[교회와 신학논쟁] 성광문화사:서울,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