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뮤직비디오 산업현황과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08.01.0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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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뮤직비디오 산업현황과 문제점
목차
1. 뮤직 비디오란
2. 뮤직 비디오의 역사
3. 뮤직 비디오의 장점
4. 뮤직 비디오의 단점
5. 뮤직비디오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현재 국내 뮤직 비디오의 제작 수준은 아시아권에서는 상위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소수에 집중된 제작행태 및 제작비 환수의 어려움으로 인한 졸속화, 음반 제작비의 상승, 특정 매체 즉 유선방송에 대한 지나친 의존성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위성방송의 확대, 각종 미디어의 기술적 발전을 통한 다매체화 등에 힘입어 뮤직 비디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대자본의 진출도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 뮤직 비디오 제작자 또한 CF, 영화 등의 인근 장르로 진출하면서 여타 멀티미디어와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따라서 장차 뮤직 비디오 역시 종래의 고립, 특화된 전문성에서 탈피하여 현대 문화산업재의 보편적 추세인 원 소스 멀티유스(one source multi-use) 전략의 일부로 기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물론 뮤직 비디오는 새로이 떠오르고 있는 분야임에는 틀림이 없다. 아직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고, 지금 그 가능성들을 하나둘 드러내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뮤직 비디오는 뮤직 비디오이지 영화는 아니다. 노래와의 접목이 깨어진 뮤직 비디오는 단편 드라마, 단편 영화일수는 있어도 뮤직 비디오일 수 없는 것이다. 어느 정도까지는 허용할 수 있겠지만, 노래의 흐름에 맞추어 영상을 편집하는 것 대신,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음악을 지나치게 편집하는 것은 주객전도가 아니겠는가.
선구자의 역할은 뒤에 따라올 사람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다. 현재의 뮤직 비디오는 그러한 선구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할 시점에 있다. 눈앞의 이익에 연연해 폭력성·선정성을 이용해 자극적인 화면들을 만들어내고, 흥행 목적으로 거액을 들여 뮤직 비디오를 만드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흥행에 성공한 예를 따라 이리저리 쏠리는 것보다,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기술을 시도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서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뮤직비디오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성정치학 - 김 훈 순(이화여대 언론 홍보 영상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