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철북을 보고 표현주의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7.12.1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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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현주의에 대해서 생각한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표현주의
1.1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구분
1.2 표현주의의 시대구분과 진행과정
1.3 표현주의에 대한 논쟁
3. 표현주의 영화
3.1 영화 <양철북>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표현주의는 먼저 회화에서 시작하여 조형미술 전반에 미쳤으며 나아가 문학·연극·음악·영화 등 여러 분야에 파급되었다. 표현주의자들은 예술의 진정한 목적은 감정·감각의 직접적 표현이며 회화의선·형태·색채 등은 그것의 표현가능성만을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함께 진행과정을 알아보고, 표현주의에 대한 논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나서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영화, <양철북>를 통해 당대의 사회를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표현주의
2.1 표현주의의 발생 배경과 구분
최초의 표현주의는 미술의 분야에서 발생하여, 서서히 문학에도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개념이 문학에서 확고한 지반을 구축했을 때, 그땐 이미 표현주의의 10년이 절반쯤 지나가고 난 후였다. 여러 곳에 분산돼 있는 문헌의 출처를 찾아보면 독인 문학에서 이 개념이 광범위하게 적용된 것 같아 보이지 않으나, 한편 이 새로운 운동에 참여하고 있던 문인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친숙하게 쓰여졌던 것으로 보인다. 그 당시 사람들은 이러한 시를 <진보시> <새로운 열정> 혹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시>라고 불렀다. 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90
형식적으로 보자면 표현주의는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이었다. 표현주의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피상적인 사실묘사가 아니라 문학적인 직관이었으며 외 부세계가 아니라, 이세계가 반영되고 있는 개인의 영혼․정신이었다. 문학 언어는 인간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다리가 되어야 했다. 이런 의미에서 표현주의는 <개인의 문학>이 아닌 <우리의 문학>이었다.
참고 자료
게오르크 루카치外,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1987
오생근․이성운․홍정선 엮음,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박찬기 편저, 『표현주의 문학론』 , 민음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