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12장 학습의 한계 복습문제 풀이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08
최종 저작일
2005.12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습심리 제 12장 학습의 한계 복습문제 풀이 입니다.
교과서는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입니다.

목차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라.

2. Sally가 할인판매점에서 고주파 호각을 산다. 그녀는 호각 소리를 신호로 사용하여 명령하면 개가 자기에게 오도록 훈련시키기를 시도한다. 그녀는 정확한 훈련 절차를 따르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실패의 원인으로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3. 영아마비 및 유사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지능을 평정하기가 때로는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라.

4. 매는 시각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변별 과제를 인간보다 더 빨리 학습한다고 해 보자. 그런데 Mary 는 이 말이 매가 사람보다 더 똑똑함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그녀가 이런 생각을 갖게 된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5. 남자와 여자의 학습 능력에 유전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라.

6. 어떻게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 비적응적일 수가 있을까?

7. Garcia와 Koelling의 연구결과에서 진화의 역할을 설명하라.

8. 자동조성이 어떤 의미에서 미신을 습득하도록 하는 준비성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9.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유아가 출생 후 처음 몇 시간 동안 엄마와 친밀한 접촉을 갖는 것이(신생아실로 급하게 데려가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믿는다. 성인과 유아간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 시기가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10. 태내에서의 담배에 대한 노출이 나중의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내는 연구를 설계하라.

11. 학습 능력 상의 변산성이 인간이라는 종의 생존에 유용할 수 있을까?

12. 당신이 부모님과 조부모님의 모든 지식을 물려받았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13. 사회적 문제를 하나 파악하고, 이 책에서 배운 학습원리를 적용하여 그것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를 설명하라.

14. 어떻게 하면 천재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15. 뉴욕을 방문한 이가 그 도시의 소음에 대해 불평을 했다. 뉴욕에 사는 친구는 “음, 곧 익숙해져” 라고 대답하였다. 이것은 학습이 유익하다는 것을 보여주는가 아니면 유해하다는 것을 보여주는가?

16. 인간이 언어를 학습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7. Roger McIntire(1973)는 사람들에게 아이를 낳기 전에 반드시 아이 기르는 법을 훈련 받도록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의 입장을 지지하는 어떤 증거를 당신은 제공할 수 있는가?

18. 우리의 사법체계가 범죄를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겠는가?

19. 정치지도자들이 기초적인 학습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왜 바람직할지 설명하라.

20. 정치지도자들이 학습 원리를 남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중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제12장 학습의 한계>
복습문제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라.
각인 : 일부 동물, 특히 새들이 출생 후 처음으로 보는 움직이는 대상을 따르는 경향.
결정적 시기 : 유기체의 발달 도중 특정 종류의 행동을 습득할 가능성이 특별히 높은 시기.
본능 표류 : 동물이 고정행위패턴으로 되돌아가는 경향.
신호 추적 : 유기체가 무엇을 하는 가와는 관계없이 자극 뒤에 강화물이 따르는 절차
준비성 : 유기체가 어떤 것들은 학습하고 다른 것들은 학습하지 않는 경향
준비성 연속선 : 유기체가 어떤 것들은 학습하고 다른 것들은 학습하지 않는 경향이 유전적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생각.
2. Sally가 할인판매점에서 고주파 호각을 산다. 그녀는 호각 소리를 신호로 사용하여 명령하면 개가 자기에게 오도록 훈련시키기를 시도한다. 그녀는 정확한 훈련 절차를 따르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실패의 원인으로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보통의 개 조련사들이 휘파람을 사용하는 것을 볼 때, 개들은 청각에 대한 준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Sally가 훈련시킨 개의 경우에는 호각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즉, 개는 고주파의 호각소리에는 생물학적으로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3. 영아마비 및 유사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지능을 평정하기가 때로는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라.
대부분의 지능검사들은 검사항목이 선행지식에 의존적인데,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선행지식을 얻을 기회가 부족했고, 따라서 나이에 비해서 지식을 많이 가지지 못해 보통의 지능지수를 갖기 어렵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자료후기(2)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12장 학습의 한계 복습문제 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