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복습문제 풀이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08
최종 저작일
2005.10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습심리 제 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복습문제 풀이 입니다.
교과서는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입니다.

목차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보라.
2. 의사가 당신이 싫어하는 간을 먹으라고 권한다고 해보자. 간에 대한 혐오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3. 당신이 병원에서 암 환자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영양사라고 하자. 환자들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맛 혐오에 관한 지식을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4. 파블로프식 학습은 CS-US 간격이 대개 몇 초 이내이어야 가능하다. 맛 혐오는 그에 대한 하나의 예외이다. 왜 이와 같은 예외가 존재하는가?
5. Albert라는 이름의 80세 가량의 남자가 심리학자의 연구실에 찾아와서는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비이성적인 공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한다고 해보자. 이 남자를 도와주기 위해 심리학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6. 당신이 재즈 음악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다고 할 때 당신의 아이도 재즈 음악을 좋아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7. 당신이 특정 사회집단에 대한 편견으로 인한 여러 가지 범죄로 유죄를 선고받은 범죄자들의 갱생을 책임지고 있다고 하자. 파블로프식 학습이 도움이 되겠는가?
8. 침흘리는 개가 마조히스트들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9. 은밀한 상황에서 연애를 했던 사람들은 나중에 좀 더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연애를 즐기지 못할 때가 가끔씩 있다고 이야기 된다. 왜 그런지 설명해보라.
10. Staats와 Staats의 연구를 토대로 KKK단원들의 성장 배경에 대해 어떤 예측을 할 수 있겠는가?
11. 심인성 질병은 어떤 의미에서 환자의 신체 외부에 있는 사건들로 인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는가?
12. 심인성 질병이라고 알려진 장애를 가리키는 더 좋은 용어를 고안해 보라.
13.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이 단순하다고 말하는 것이 왜 오류인가?
14. Garcia가 맛 혐오실험에서 사용한 절차는 (흔적, 후향 등의 절차 중에서) 어떤 것이었는가?
15. 사람들이 자주 먹어보지 못한 음식에 대해서 혐오를 형성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16.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이 맥주 판매에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17. Peter와 Albert가 각각 공포를 습득한 방식 간에 중대한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18. 완곡어법(euphemism)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이 사용되는 까닭은?
19. 많은 사람들이 한 번도 직접 접촉한 경험이 없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을 증오한다.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이 이와 같은 정서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20. 이 장을 읽고 나서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 관한 당신의 관점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본문내용

<제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복습문제
1. 다음의 용어들을 정의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보라.
- 혐오치료 : 역조건 형성의 일종으로서, CS가 혐오자극(구토와 같은 불쾌한 자극)과 짝지어진다.
- 조건 억압 : 혐오적 CS의 비수반적 제시로 인해 반응률이 감소하는 것
- 조건 정서반응 : 한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으로서,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을 통해 습득된 것
- 조건 맛 혐오 :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을 통해 습득되는, 특정한 맛을 가진 물질에 대한 혐오
- 역조건형성 : 이전의 조건형성의 효과를 원상태로 돌리기 위해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을 사용하는 것
2. 의사가 당신이 싫어하는 간을 먹으라고 권한다고 해보자. 간에 대한 혐오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간을 싫어하고 있다는 가정을 보고 아이들이 시금치나 김치를 먹기 싫어할 때, 부모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 생각났다. 아이들이 편식을 할 때 부모들은 그 음식을 한번에 많이 먹이려고 하기 보다는 점차 조금씩 조금씩 양을 늘려간다. 그리고 싫어하는 음식을 제시할 때에 그 음식을 단독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동시에 제시하거나, 이것을 먹으면 네가 좋아하는 것을 줄게 라는 식으로 조건을 내걸고는 한다.
문제와 같은 경우에서도 점진적인 단계를 통해 간에 대한 혐오를 없애야 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된다. 간을 싫어한다면 간의 냄새도 싫어하게 될 것이다. 우선 간의 냄새를 조금씩 맡도록 한다. 처음엔 2분 정도, 그 다음엔 5분 정도, 다음엔 10분 정도.. 이런 식으로 냄새를 조금씩 익숙하게 만든 다음엔 시각적인 자극을 제시한다. 간을 멀리에 두고 조금씩 가까운 곳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냄새와 모양에 대한 것에 대한 혐오가 사라지게 되면, 좋아하는 음식과 간을 짝지어 적은 양부터 먹어보기 시작한다. 점점 그 양을 늘려가면서 혐오를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학습과 행동 제 5판 / Paul Chance 지음.김문수 박소현 옮김 / 시그마프레스

자료후기(4)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습심리] 학습과 행동 제 4장 파블로프식 학습의 응용 복습문제 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