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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 재평가 작업이 지닌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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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04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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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강 문학사 재평가 작업이 지닌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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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학의 근본정신은 고정관념에 대한 반발로고 설명된다. 문학사의 활동은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3. 문학사 재평가 작업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4. 전집발간 활동이 문학사 작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친일문학은 기존의 문학사에서 소외되었던 전형적 사례이다. 그 소외의 원인은 무엇이며, 왜 이것이 앞으로의 문학사 정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6. 분단시대의 매몰문학인에 관한 자료를 목록으로 만들고, 그들의 간단한 약력을 정리해 보라.
7. 식민지 경험은 민족문학사 정리작업에 어떤 불편과 장애를 드리우고 있는가?
8. 1988년 정부에 의한 해금조치 단행은 문학사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9. 북한과 남한에서 동시에 소외받은 문학인들의 사례를 들고, 문학사는 앞으로 그들의 자료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를 말하라.
10. 북한에서 활동 중인 문학인들의 작품이 남한에서 꾸준히 소개되어야 하는 까닭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라.
11. 다음 시인들의 전집을 검토하고, 그 특성과 발간 의의를 정리하라.
(1) 백석 (2) 권환 (3) 조명암 (4) 이찬 (5) 조벽암
12. 아직 생존해 있는 문학인들이 전집이란 이름으로 도서를 발간하는 사례가 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견해를 말하라.
13. 유명성과 무명성의 성격과 차이를 분석해 보라.

본문내용

1.문학의 근본정신은 고정관념에 대한 반발로고 설명된다. 문학사의 활동은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문학의 근본정신은 고정관념에 대한 반말이 맞다. 왜냐하면 후세대로 갈수록 기존에 가지 고 있던 문제점을 그대로 수용하는 맹목적 수용이 아니라 뭔가 잘못된 것을 찾아서 원래의 정상적인 모습으로 탈바꿈시키기 때문이다. 이렇듯 기존의 문학사는 어떤 경우든 회의와 재검토 여지가 수반이 된다. 이와 관련되어 문학사 역시 왜곡된 과거의 문학사를 바로 잡기위한 노력이 지금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 한창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지속되어 남과 북이 나뉘어 졌던 냉전시대에 아무리 훌륭한 작가라도 월북 이라는 이유만으로 더 이상 언급되지 않고 우리의 기억에선 강제로 잊혀 질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난지금 뛰어난 실력을 가졌던 그 작가들을 이념의 울타리를 벗어나 작가의 작품으로만 재조명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일례로 여러 월북 작가들의 전집을 보면 알 수 있다.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민족은 지상유일의 분단국가라는 오점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다. 이런 분단으로 말미암아 씻을 수 없는 동족상잔의 아픔도 지니고 있는 민족이기도 하다. 이런 분단은 한나라의 여러 문화부터 생활습관 그리고 언어에 까지 막대한 부분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 민족은 분단으로 인하여 서로에 대한 어떤 작품이든지간에 폐기처분하기도하고 언급하는 자체를 금기시키기도 하였다. 심지어는 왜곡하기도 하는 등 오랜 분단이 가져온 우리문학사는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 하에 완전히 달라져 북한은 김일성 영웅화 만들기를 남한은 반공 사상을 심기에 바빴다.

3. 문학사 재평가 작업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우리 문학사는 분단이 된 이후로 문학이 남북으로 완전히 단절되었다. 단절되었다는 말은 그만큼 우리 문학사의 범위가 좁아지고, 하나였던 몸이 둘로 나누어져 불구가 되었다는 말을 뜻한다. 분단 의식의 실체를 정신사적으로 해명한다는 전제 아래 문학사적 단절을 넘어설 수 있는 과감성이 필요한 것이다. 역사를 이야기할 수 없다는 것과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야기할 필요가 없는 것은 역사의 지평에서 사라지기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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