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의 기원과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7.11.04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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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사.. 계몽주의에관한 글입니다...레포트형식..
목차
1. 들어가기
2. 그리스도교적 구성 요소
3. 성직자의 배반
본문내용
지적활력을 잃고 권위주의가 정착한 루터파 신학은 17세기 말부터 느리지만 분명한 기운을 회복하고 있었다. 두 가지 극단적인 방향이 나타났는데, 하나는 경건파의 반지성주의 방향이었고, 또 하나는 토마시우스와 볼프 같은 종교적 형이상학자들의 주지주의의 방향이었다. 경건주의는 종교적 경험에 민주주의적 믿음을 걸고 있고, 널리 지지를 받아 확고부동한 지지를 받고 있는 이론과 추론을 가진 채 조바심을 보여주었으나, 정통을 확립하면서 경직되어 갔다. 18세기 중엽 경건파 대표들이 죽은 뒤 쇠퇴했다. 칸트는 경건파 집안에서 태어나서 경건파 선생들의 교육을 받았다. 그는 최상의 경건주의가 진지한 신자들에게 〈열정이 조금도 방해할 수 없는 평온하고 즐거운 심리적 평화를 준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거의 모든 종교를 반반하며 종교적 의식에 빠져들기를 거부했던 칸트마저도 경건주의의 가르침 가운데 일부를 자신의 저작에 끼워 넣음으로 무의식적으로 경건주의에 공헌했다. 종교는 교리나 의식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존한다는 믿음을 가지라고 가르쳤다.
칸트는 합리주의 종교의 증거와 경건주의 종교의 감수성을 독특하게 결합시켰지만, 정통파에 불쾌감을 주던 교양 있는 루터파 교도들은 경건주의를 슬쩍 피했다. 그리고 몇십년 동안 볼프의 안락한 그리스도교 합리주의 안에 정박해 있었다. 볼프는 친근감을 주는 통속성을 지닌 철학자였고, 라이프니츠의 복잡한 사상을 세속화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그리스도교 신앙을 조화시켰다. 서로 반발하는 사상을 길들여서 명확하고 기억하기 좋은 딱지를 붙여 분류하는데 천재성을 발휘했다. 영적문제와 세속사를 철저하게 체계를 세우는 사람이었다. 그는 계시란 이성을 초월하긴 해도 결코 그것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초자연적인 영역에 국한된 신비는 극소수이긴 해도 그리스도교의 경이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이성을 활용해 종교적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독자들에게 확신시켜주었다. 계몽주의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통해서 일어났다기보다 점진적이고 사소한 변화를 통해 일어났다. 볼프의 철학은 프로테스탄트의 정통 교리를 온화하게 근대화시켰다. 식자층 그리스도교도들은 그것이야말로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