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민속극론(탈춤,인형극,발탈놀이)
- 최초 등록일
- 2008.01.27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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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민속극(탈춤,인형극,발탈놀이)에 대한 조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민속극의 종류와 성격
1) 민속극이란
2) 민속극의 정의
3) 민속극의 종류:
4) 민속극의 특징
2. 탈 춤
1)탈춤의 발생 기원
2)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계통
3)주요 탈춤과 그 특징
4)탈춤의 구성과 주제
3.인형극
1)인형극의 종류
2)꼭두각시놀음의 명칭과 연원
3)꼭두각시놀음의 연행방식과 구성
4)꼭두각시놀음의 주제
4.발탈놀이
1)발탈놀이의 성격과 발생
2)발탈놀이의 공연방식
3)발탈놀이의 구성과 내용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민속극의 종류와 성격
1) 민속극이란: 민간에서 전승되어 온 전통예술의 한 가지인 연극을 말함. 근대 이후 서양 연극에서 영향을 받은 현대극과 구별되는, 우리 고유의 전통극이며 고전극이다. 배우가 무대에서 몸짓과 대화로 연기를 한다. 민간에서 공동으로 보존, 전승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고정된 대본을 가지지 않는다. 민간의 공동 창작과 공개적인 연행 즉 공연을 통해서 끊임없는 재창조가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진다.
2) 민속극의 정의: 『구비문학개설』에서 민간전승으로 (1) 가장한 배우가, (2)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3)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3) 민속극의 종류:
①탈춤- 배우가 인물을 가장한 탈을 쓰고 연기한다.
②인형극- 인물을 가장한 인형을 배우가 조종하여 연기한다.
③발탈놀이- 배우가 발에 가면은 씌워 인형처럼 조종하여 연기한다.
4) 민속극의 특징: 민중이 주체가 되어 행하는 세시풍속의 부락행사에서 공연되거나 또는 평상시에 민중의 흥행물로 공연된다. 따라서 민속극은 민중생활과 밀착되어 있으면서 민중의식을 가장 충실하게 표현하는 구비문학의 장르이다.
민속극에서 양반이 공연자 즉 배우로서 공연에 참여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민속극의 민중적 성격을 뚜렷이 가진다. “사회적인 불평등에서 빚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극도로 전형화한 인물로 첨예한 갈등을 통해 나타내며, 해학과 풍자로써 비판을 심화” 하고 있는 사회 비판의 민중연극이며 희극이다.
또한 대화와 몸짓, 노래와 춤, 그리고 악기가 곁들어지는 종학예술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민속극이 민중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흥행물로 또는 민속 축제의 한마당으로 존재해 왔던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일제 강점기에 일제로부터 심한 탄압을 받으면서 전승의 심각한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다 1950~1960년대의 정치적 혼란기
참고 자료
http://www.seelot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