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10.26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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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의 실학사상의특징과 교육사상과 현대적인 의의
목차
1.실학사상의 특징과 교육사상
1) 실학사상기의 시대적 상황
2) 실학사상의 주요 내용
3) 대표적 실학사상가의 교육사상
4) 실학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2.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3.다산의 현재적인 의의
본문내용
실학사상의 특징과 교육사상
1) 실학사상기의 시대적 상황
실학사상이란 조선 후기 영ㆍ정조 시대 이후에 양심적인 학자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난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집권층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주자학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실학사상가들은 주자학이 모화사상, 당쟁, 가족주의, 계급사상, 문약, 산업능력의 저하, 숭명주의, 복고주의, 무사안일주의 등과 같은 폐해를 가져왔다고 비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주자학의 대안으로 제시한 새로운 유학의 성격은 한마디로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 등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학사상이 영ㆍ정조 시대에 나타나게 된 것은 당시의 몇 가지 시대적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첫째, 서학의 전래를 들 수 있습니다. 16세기 초 서양의 종교개혁 이후 로룔라(I. Royola)에 의해 설립된 제수잇 교단은 서구에서의 구교의 열세를 동양에서 만회하기 위해 선교사를 파견하기 시작했는데, 그 영향으로 조선에도 기독교와 더불어 여러 서구 문물과 사상이 유입되게 되었습니다. 특히 천주교 서적은 남인 학자들에게 깊은 관심을 불러 일으켜 그들의 사상에 커다란 변혁의 계기로 작용하였습니다.
둘째, 고증학의 영향을 들 수 있습니다. 청나라에서는 명나라 말기 양명학에서 탈피하여 실증적으로 유학의 참 뜻을 찾으려는 고증학적 방법과 실사구시의 학문태도가 일어났는데, 이를 고증학이라고 합니다. 조선은 병자호란 이후 사대의 대상이 명으로부터 청으로 바뀌게 되자 자연히 청과의 접촉이 잦아지게 되었고, 신진 학자들에게 그러한 학문적 태도를 수용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셋째, 조선 내부의 정치ㆍ사회적 변화입니다. 조선시대의 엄격한 신분계급 질서는 조선 중기 이후 관리 후보자인 양반의 수는 급증하는 반면에 관직의 수는 한정되어 있어서 사대부 계층의 치열한 경쟁이 야기되었고, 이는 곧 당쟁과 사화로 격화되었습니다. 치열한 정쟁 과정에서 승자는 특수 집권층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지만, 패자는 영원한 몰락계층으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삼남지방의 선비들은 일찍이 벼슬을 포기하고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농토를 보유하고 중소 지주로서 양반의 신분을 누리면서 안정된 삶을 유지할 수 있었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