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의 이해(서평)
- 최초 등록일
- 2007.09.3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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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의 이해」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부터 7장까지의 Ⅰ부에서는 종교학의 역사 및 종교학의 여러 연구에 관한 내용들로 정리가 되어있으며, 8장부터 13장까지의 Ⅱ부에서는 다른 인접학문(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과의 관계를 통한 종교학을 연구한 내용들로 정리되어있다.
목차
1. 내용살펴보기
1) 종교학의 역사
2) 슐라이어마허의 「종교론」소고
3) 루돌프 옷토와 「성스러움의 의미」
4) 종교의 보편적 요소들
5) 크리스텐센과 반 델 레에우의 종교현상학
6) 엘리아테의 성현과 형태론에 대한 이해
7)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의 인격주의적 종교연구
8) 종교와 사회과학의 관계
9) 종교현상의 분석심리학적 접근
10) 종교사회학의 이론적 발전
11) 인류학에서의 종교연구
12) 성사적(聖事的) 상징으로서의 종교
13) 종교학적 연구와 동양적 시각
2. 생각정리하기
※ 질 문
본문내용
1. 내용살펴보기
「종교학의 이해」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부터 7장까지의 Ⅰ부에서는 종교학의 역사 및 종교학의 여러 연구에 관한 내용들로 정리가 되어있으며, 8장부터 13장까지의 Ⅱ부에서는 다른 인접학문(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과의 관계를 통한 종교학을 연구한 내용들로 정리되어있다.
1) 종교학의 역사
이 부분에서는 우선 종교학의 정의부터 종교연구의 역사, 종교학의 발전에 대한 내용까지 종교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개관하고 있다. 먼저 종교의 정의를 찾는 부분에서는 포괄적인 의미로 종교의 핵심을 유일신 전통에서처럼 절대신과 인간의 관계로 보든, 구극적(究極的) 실재를 향한 내성의 마음가짐으로 보든, 종교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을 다루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정의를 내린다. 그러면서 종교학의 성격을 밝히는데, 종교학은 사회과학들과 마찬가지로 인간현상이라는 자료에 기초를 둔 실증적 학문이라고 그 성격을 규범적 학문인 철학과 신학을 구분하였다.
1870년 막스 뮐러의 연설을 기준으로 현대 학문으로서 종교학이 시작되었다고 하였고, 1870년 이전까지의 종교연구는 크게 네 가지 시기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종교학의 기본적인 범주가 되는 “성스러움”이라는 개념을 확립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는데 그 중에서는 루돌프 옷토가 내린 “종교의 영역에만 있는 고유한 가치와 범주로서, 보통 ‘거룩하다’는 말을 도덕적 완전성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상 도덕적 선은 부차적인 것이라고 한다”고 성스러움을 정의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