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독일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08.01
- 최종 저작일
- 2007.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 낭만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념
2. 동경과 아이러니
3. 창작 형식의 극치 - 동화
4. 낭만파와 종교
5. 낭만파 작가들
본문내용
1. 개념
1. 개념
- 독일의 낭만주의는 창작 원리를 바탕으로, 문예 사조상으로 독일적인 특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정신 운동으로 확산되어 독일 문학의 꽃으로 만개 되었다. 그러나 쉽게 개념화 하거나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낭만주의를 표현하는 ‘로만틱(Romantik)이라는 말은 원래 모든 문예 작품을 지칭하는 프랑스 어의 ’로망(Roman)에서 유래되었는데, 그후로 그것이 소설이나 이야기를 의미하는 뜻으로 변질되었다. 영어에서는 ‘로맨틱(romantic)이라는 형용사가 생기고 독일어에서는 ’로만티쉬(romantisch)라는 형용사가 생겨,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현실을 모두 포함하여 표현하였다. 말하자면 보이지 않는 것, 손에 잡히지 않는 것, 비실용적인 것, 꿈같은 것을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된 것이다.
사회적으로 일찍이 주변 인접 국가들이 근대적인 독립 국가로 발전하여 주권을 행사하고, 해외에 식민지를 개척하거나 무력 침략을 할 정도로 비대해지고, 끝내는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각국이 민족주의에 눈을 뜨기 시작한 데 반하여, 독일은 나폴레옹 군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았으면서도 여전히 이름뿐인 독일 연방(Deutscher Bundel)으로 할거하다가, 다시 복고 반동주의로 회귀함에 따라 자유로운 정치 운동은 탄압되고 개인의 존엄성은 질식당하였다. 따라서 정치적으로 보아서는 독일 낭만주의는 현실의 타개가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망각하기 위한 정신적인 요법이며 도피 수단의 성격을 띠었다고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독일문학사 - 마르티니, 프리츠 , 황현수 / 을유문화사
독일 문학사 - 로트만, 쿠르트, 이동승 / 탐구당
독일문학의 전통 - 홍경호 지음 / 범우사